LA 올릭픽 조직위, 야구 등 5개 종목 추가 제안

정문영 기자 2023. 10. 10. 12: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야구가 2028년 로스앤젤레스(LA) 대회에서 다시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될 전망이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10일(한국 시간) "LA 올림픽 조직위원회가 5개 종목의 대회 정식 종목 추가를 건의했다"며 "집행위원회의 검토 후 16일 인도 뭄바이에서 열리는 141차 IOC 총회에서 5개 종목의 LA 올림픽 정식 종목 채택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플래그 풋볼·크리켓·라크로스·스쿼시 등
IOC “16일 IOC 총회서 채택 여부 결정”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한국 야구 대표팀. 연합뉴스
[서울경제]

야구가 2028년 로스앤젤레스(LA) 대회에서 다시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될 전망이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10일(한국 시간) “LA 올림픽 조직위원회가 5개 종목의 대회 정식 종목 추가를 건의했다”며 “집행위원회의 검토 후 16일 인도 뭄바이에서 열리는 141차 IOC 총회에서 5개 종목의 LA 올림픽 정식 종목 채택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LA 올림픽 조직위원회는 야구·소프트볼, 플래그 풋볼, 크리켓, 라크로스, 스쿼시 등 추가 종목으로 5개 스포츠를 추천했다. 그동안 개최국의 정식 종목 추가 요청은 대부분 받아들여졌다. IOC는 “5개 종목의 추가 제안은 LA의 다양성,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신념, 창의성을 반영한 것이다. 기존 올림픽 팬들에게 새로운 차원의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라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야구는 1992년 바르셀로나 대회에서 올림픽 정식 종목이 된 이래 2008년 베이징 대회까지 5회 연속 치러졌다. 2012년 런던,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대회에서는 사라졌다가 2021년 열린 2020 도쿄 대회에서 재등장했다. 하지만 2024년 파리 대회에서는 다시 정식 종목에서 빠졌다. 야구 종가 미국에서 열리는 LA 올림픽에서는 정식 종목 채택이 유력하게 거론됐고 실제 추천 종목 안에 들었다.

1900년 파리 대회에서 단 한 번 정식종목으로 치러진 크리켓은 128년 만에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복귀한다. 라크로스는 1904년 세인트루이스, 1908년 런던 대회에서 이어 3번째이자 120년 만에 올림픽 정식 종목의 위상을 누릴 전망이다.

케이시 와서먼 LA 올림픽 조직위원장은 “우리가 추천한 5개 종목은 미국과 세계의 뒷마당, 학교 운동장, 커뮤니티 센터, 공원 등에서 열리는 경기”라며 “새로운 선수들이 올림픽에 오고, 다양한 팬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디지털 공간에서의 올림픽 존재감도 확대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정문영 기자 my.jung@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