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에 SK하이닉스 손승형·교원프라퍼티 김효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올해 10월 수상자로 손승형 SK하이닉스 TL과 김효범 교원프라퍼티 파트장을 선정했다.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의 기술혁신을 장려하고 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매월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 엔지니어를 각 1명씩 선정해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원을 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효범 파트장, 조립식 필터 개발 공로 인정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올해 10월 수상자로 손승형 SK하이닉스 TL과 김효범 교원프라퍼티 파트장을 선정했다.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의 기술혁신을 장려하고 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매월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 엔지니어를 각 1명씩 선정해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원을 준다.
손승형 TL은 양산 제품의 고질 불량에 대한 개선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 난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제품 품질 향상과 함께 DRAM 10나노급 3, 4세대 제품 수율을 각각 3.7%, 2.7% 높이고, M16 New Fab 인증을 5개월 조기 달성하는 데 기여했다.
손 TL은 “국내 반도체 산업의 어려운 상황에도 흔들림 없이 세계 1등 수율, 품질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엔지니어들의 기술 개발 역량 향상을 위해 빅데이터 기반의 반도체 팹 시스템 구축에도 집중하겠다”고 했다.
김효범 교원프라퍼티 파트장은 공기청정기 필터 분야 전문가로서 국내외 최초로 조립식 필터와 필터 내 토네이도 유로 구조를 개발해 친환경 기술을 선도했다.
김효범 파트장이 개발한 조립식 필터는 원통형을 판형으로 변형할 수 있고, 필터 고정 사출물은 결합하거나 분리할 수 있다. 적재 공간이 줄어 포장 운송비용은 감소하고, 폐필터만 폐기한뒤 고정 사출물은 계속 사용해 폐기물을 줄일 수 있다.
특히 필터 내 토네이도 유로구조를 적용해 공기청정기로 유입되거나 토출되는 수직적 공기흐름 저항을 최소화시켜 적은 에너지로 청정면적을 극대화해 에너지 효율도 높였다.
김효범 파트장은 “앞으로도 최소 자원의 최대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며 “ESG 실천과 함께 미래 세대에게 선한 영향력을 미치도록 기술 선도에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강민구 (science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수원 전세사기가 심상치 않다...‘전세보험 특약’ 넣어도 속수무책
- 이·팔 '공식' 사망자만 1600명…시신 또 무더기 발견(상보)
- “주유소 실수로 ‘혼유’, 1200만원 수리비…운전자 책임도 있답니다”
- ‘아빠가 성추행’ 일기장 달달 외워간 딸...아내의 수상한 신고
- 5.5억 받고 은행 떠난 1.7만명…희망퇴직금 10조 쓴 은행권[2023국감]
- 하마스에 나체로 끌려간 여성…母, SNS로 “도와달라” 외쳤다
- "힘들게 합격했는데 1년째 백수"…지방공무원 임용대기자 2857명
- “오빠 ‘갤레기’ 써요?” 성시경 ‘씁쓸’…‘아이폰’에 빠진 MZ
- “SON을 싫어하는 건 불가능”... 손흥민, 인터뷰 예절로도 칭찬 세례
- 스윙스·임보라, 3년 만에 재결합설 '솔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