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행정동 명칭 변경 '안양시 동의 명칭과 관할구역에 관한 조례 개정안' 공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안양시 석수3동을 충훈동으로 변경하는 등 3곳의 행정동 명칭을 처음으로 변경해 10일 공포한 안양시청 전경.
경기 안양시가 석수3동, 관양1동, 관양2동의 행정동 명칭을 옛 지명을 살린 충훈동, 관양동, 인덕원동으로 변경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행정동 명칭변경은 이번이 처음
안양시 석수3동을 충훈동으로 변경하는 등 3곳의 행정동 명칭을 처음으로 변경해 10일 공포한 안양시청 전경. 안양시 제공
경기 안양시가 석수3동, 관양1동, 관양2동의 행정동 명칭을 옛 지명을 살린 충훈동, 관양동, 인덕원동으로 변경한다.
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안양시 동의 명칭과 관할구역에 관한 조례 개정안’을 공포했다고 10일 밝혔다. 시의 행정동 명칭이 변경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시는 지난달 11일 열린 안양시의회 제286회 임시회에 해당 조례안을 상정했고, 20일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확정됐다.
변경된 행정동 명칭은 오는 2024년 1월 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시행일 이후 새로운 동의 명칭으로 시설물 교체 등의 후속 조치가 추진된다.
행정동은 주민편의와 행정능률을 위해 설정한 행정단위로, 법정동과 구별된다.
이에 따라 이번 행정동 명칭 변경으로 도로명·지번주소나 주민등록등·초본, 등기부등본 등 주민 생활과 관련된 각종 공부상의 변동은 없다. 그동안 지역사회와 주민들은 행정동 명칭 변경을 지속적으로 요청해왔다.
변경된 3개 동의 명칭은 지난 1990년 시 인구의 급격한 증가에 따른 분동 과정에서 행정편의주의적으로 생겨난 것으로, 안양시에는 전체 31개 행정동 중 석수1~3동, 관양1~2동 등 숫자 나열식 행정동이 22개로 약 70%를 차지하고 있었다.
시는 이에 석수3동과 관양2동의 경우 올해 2월 주민 주도로 행정동 명칭변경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3~4월에 50일간 주민의견 실태조사를 방문조사로 실시했다. 그 결과 석수3동은 참여 세대의 86%(3365세대), 관양2동은 86%(5875세대)가 명칭 변경에 찬성했다.
이어 관양1동도 지난 5~6월에 약 45일간 사회단체와 방문주민을 대상으로 주민의견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참여자의 99%(277명)가 명칭 변경에 찬성했다.
한편 시는 내년에도 주민 의견 수렴을 통해 행정동 명칭변경 사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시 승격 50주년이자 석수3동과 관양1동, 관양2동이 분동된 지 33년 만에 주민 주도로 행정동 명칭 변경을 이루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주민들의 마음에 와닿을 수 있는 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안양=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모바일한경·WSJ 구독신청하기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나체여성 트럭에 싣고 달렸다…무차별 하마스 납치 충격 [영상]
- [단독] 평균연봉 7000만원 넘는데…"출근 않고 월급 탔다"
- "1년간 2억 넘게 벌었다"…만 13세 '사장님' 알고 보니
- "전국 무속인들 온다"…수험생·기업인도 몰리는 '부자 명당' [김익환의 컴퍼니워치]
- 모텔서 낳은 딸 창밖으로 던져 살해한 母…"아빠 누군지 몰라"
- "아내가 많이 도와줘요"…아빠가 된 송중기의 선택 [인터뷰+]
- 조민, 음원 수익 얼마나 되길래…'사료 기부' 약속 지켰다
- "폭격 피해 도망치는 사람들" 영상 돌았는데…가짜였다
- 이영지, 아이브 콘서트 깜짝 등장…안유진 "언니 고마워"
- 병사가 HIV 감염됐는데…1218일 후 통보한 질병청 황당 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