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채 뛰는데 긴축 고삐 더 조이나… 이·팔 전쟁에 고금리 쇼크 장기화
은행채 금리가 이미 5%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오른 데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무력충돌로 국제유가가 4% 이상 치솟으면서 물가 상승 압력이 커질 경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추가 인상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10일 금융투자협회 채권정보센터에 따르면 은행채 5년물 금리는 지난 4일 4.795%를 기록했다. 이는 연중 최고치다. 올 5월4일까지만 해도 해당 금리는 3.840%에 그쳤지만 5개월여만에 0.955%포인트 치솟은 것이다.
이어 지난 6일에는 4.664%로 소폭 하락하긴 했지만 여전히 4%대 중후반을 유지했다. 이처럼 은행채 금리가 급등하는 이유는 미 국채 금리 상승세 영향이 컸다.
지난 3일(현지 시각)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4.81%를 기록,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인 2007년 8월 이후 16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다.
미 국채금리는 은행채를 포함한 전 세계 회사채의 기준 역할을 하는 만큼 미 국채 금리가 오를 수록 은행 대출금리는 추가 상승할 수밖에 없다.
관건은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이 격화해 국제유가가 더 치솟을 경우 연준은 물가를 잠재우기 위해 긴축 강도를 예상보다 더 높일 수 있다는 점이다.
각국 중앙은행들은 국제유가 급등이 새로운 인플레이션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모두 원유 생산지가 아니다. 하지만 사우디아라비아가 팔레스타인 국민 편에 서겠다고 선언하는 등 주요 산유국들이 분쟁에 휘말릴 경우 국제유가는 급등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금융권에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물가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고강도 긴축을 이어온 연준의 고민이 더 깊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
이달까지 한미 기준금리 역전 현상은 15개월가량 지속되고 있다. 한미 금리 역전차가 확대될 경우 자본유출 우려 등 원화가치 하락을 배제할 수 없다.
한미 금리 역전폭 확대뿐만 아니라 치솟는 유가도 한은에 부담이다. 한은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 내외에서 등락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두바이유 가격이 연말까지 90달러 대에 머문다면 물가상승률이 전제보다 더 높아질 것이란 게 한은의 관측이다. 한은은 다음 달부터 물가 상승폭이 둔화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 유가 변수가 생길 수 있단 얘기다. 전문가들은 한은이 목표하는 물가 안정치에 도달하려면 금리 인상 이외엔 해법이 없다는 진단도 나온다.
더군다나 은행채 발행량도 늘고 있다. 은행채 발행량이 늘어나면 채권 가격이 떨어지고 금리가 오르는 구조다.
지난해 말 레고랜드 사태 이후 은행들은 은행채를 순상환 해오다 올 8월 순발행(3조7794억원)으로 전환한 이후 9월에는 약 4조7000억원으로 순발행 규모를 확대했다.
이같은 추세에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의 변동형 주담대 최고금리는 7%대로 올라왔다. 은행권 관계자는 "대내외 상황으로 주요국들의 긴축 기조가 더 강해지면 향후 대출 금리는 추가 상승할 가능성이 짙다"며 "은행채뿐만 아니라 정기예금 금리도 계속 오르고 있어 조달비용 역시 늘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박슬기 기자 seul6@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0돌 맞는 빗썸, '수수료 무료' 승부수… 출혈 각오하고 점유율 확대 사활 - 머니S
- 부동산 PF·특혜환매 악재에 파란불… 증권주, 연일 하락세 - 머니S
- 레이디제인, 10살 연하 ♥남편 임신 집착에 분노 - 머니S
- 박혜수, 학폭 의혹 제기자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 송치 - 머니S
- "콩고기는 기본, 최태원이 호평한 귀뚜라미과자"… 미래 식탁 바꾸는 대체식품 - 머니S
- "소리의 탐구자"… 조용필, 음악 평론가들이 뽑은 가수 1위 - 머니S
- "변신 예고"… 임영웅, 오늘 신곡 '두 오어 다이' 발매 - 머니S
- 배우 김지수, 50세라고?… "30대라 해도 믿겠네" - 머니S
- "겹경사"… '안순용♥' 전선혜, 결혼 하루 만에 임신 - 머니S
- "색다른 매력"… 아이브, 타이틀곡 '배디' 티저 영상 공개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