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엘바이오, 면역항암제 ‘ABL503’ 유라시아 특허등록 완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면역항암제 'ABL503'에 대한 특허를 러시아를 포함한 8개국으로 구성된 유라시아에 등록 완료했다고 10일 밝혔다.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는 "임상 1상부터 ABL503의 놀라운 결과들이 확인되고 있어 고무적으로, 발 빠른 특허 등록은 글로벌 진출을 더욱 쉽게 만들어줄 것"이라며 "오는 20일부터 열리는 유럽종양학회(ESMO)에서 4-1BB 기반 이중항체 면역항암제 'ABL111'의 임상 1상 중간데이터 발표를 기점으로, 면역항암제 파이프라인들의 가치가 인정받고 부각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면역항암제 ‘ABL503’에 대한 특허를 러시아를 포함한 8개국으로 구성된 유라시아에 등록 완료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항 PD-L1 및 항 4-1BB 이중특이적 항체 및 이의 용도에 대한 것이다. 특허 권리는 2039년까지 보장된다. 칠레 남아프리카공화국 일본 유라시아 지역에서 등록을 완료했고, 미국 중국 및 유럽을 비롯한 20여개 지역에서도 등록을 앞두고 있다고 했다.
ABL503은 PD-L1과 4-1BB를 동시에 표적한다. 4-1BB 활성화에 최적화된 에피토프(Epitope) 결합을 위한 에이비엘바이오만의 그랩바디-T(Grabody-T) 플랫폼 기술이 적용됐다. 블록버스터 면역항암제 키트루다와 같은 PD-(L)1 작용 기반의 기존 면역항암제들의 낮은 반응률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PD-L1과 4-1BB을 동시에 타깃해 더욱 우수한 효능과 안전성을 갖추도록 개발됐다.
또 다양한 암종을 치료할 수 있는 장점은 유지하면서 독성 부작용은 최소화하고, 장기 재발 방지 항암 효과도 갖췄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임상 1상에서 고형암 환자에게서 완전관해CR) 1건 및 부분관해(PR) 3건을 확인했다. 고형암에서 CR을 확인함으로써 단독요법에서의 강력한 항암 효과뿐만 아니라 기존 항암제들과의 병용요법 개발의 가능성도 열려 있다고 회사는 전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나스닥 상장사인 아이맵과 ABL503을 공동 개발하고 있다. 임상 1상은 미국 및 한국에서 용량증량(dose escalation) 및 용량확장(dose expansion) 파트를 진행 중이며, 단독요법에서의 안전성 데이터를 확보하고 임상 2상을 위한 권장 용량 및 최적의 타깃 암종을 결정할 계획이다.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는 “임상 1상부터 ABL503의 놀라운 결과들이 확인되고 있어 고무적으로, 발 빠른 특허 등록은 글로벌 진출을 더욱 쉽게 만들어줄 것”이라며 “오는 20일부터 열리는 유럽종양학회(ESMO)에서 4-1BB 기반 이중항체 면역항암제 ‘ABL111’의 임상 1상 중간데이터 발표를 기점으로, 면역항암제 파이프라인들의 가치가 인정받고 부각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모바일한경·WSJ 구독신청하기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평균연봉 7000만원 넘는데…"출근 않고 월급 탔다"
- "전국 무속인들 온다"…수험생·기업인도 몰리는 '부자 명당' [김익환의 컴퍼니워치]
- "1년간 2억 넘게 벌었다"…만 13세 '사장님' 알고 보니
- 나체여성 트럭에 싣고 달렸다…무차별 하마스 납치 충격 [영상]
- "옷 좀 입고 다녀라"…안내 무시하고 발리서 또 '나체 추태'
- "아내가 많이 도와줘요"…아빠가 된 송중기의 선택 [인터뷰+]
- 조민, 음원 수익 얼마나 되길래…'사료 기부' 약속 지켰다
- "폭격 피해 도망치는 사람들" 영상 돌았는데…가짜였다
- 이영지, 아이브 콘서트 깜짝 등장…안유진 "언니 고마워"
- 병사가 HIV 감염됐는데…1218일 후 통보한 질병청 황당 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