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맵 화물 “3년내 1조원 가치 달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 내비 '티맵' 운영사 티맵모빌리티가 국내 화물 운송 시장에 본격적인 도전장을 내민다.
티맵모빌리티는 국내 운송 시장 디지털화를 위한 역량을 이미 갖췄다는 게 티맵모빌리티의 설명이다.
하지만 이미 고착화된 국내 화물 운송 시장에서 티맵 화물만의 입지를 만드는 것은 큰 숙제다.
주로 국내 운송 대기업이 점유한 국내 화물 운송 시장의 규모는 지난해 기준 37조원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들마일·연계화물’ 시장에 특화
“국내 운송 시장 디지털화할 것”
국민 내비 ‘티맵’ 운영사 티맵모빌리티가 국내 화물 운송 시장에 본격적인 도전장을 내민다. 3년 내 화물 운송 사업을 1조원 규모로 키운다는 목표다. 상품 운송의 중간 단계인 ‘미들마일’, 운송지가 다른 화물을 동시에 운반하는 ‘연계화물’ 시장에 특화하겠다는 전략이다.
티맵모빌리티는 최근 서울 중구 대신파이낸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티맵 화물의 성장 성과와 목표를 밝혔다. 운송장 등을 수기로 작성하고 일관된 프로세스 없는 배차 시스템 등으로 운영되는 기존 화물 시장을 본격적으로 디지털화한다.
구체적으로는 ▷수기 업무의 배차 및 정산 업무의 자동화를 통해 운영의 효율화 증대 ▷단순 주선 업무를 넘어선 통합 물류 관리를 위한 SaaS 형태 솔루션 보급 확대 ▷연계 및 복화 화물 배차 서비스 모델 도입으로 운송원가 절감, 차주 수익 증대 등이다. 국내 화물 운송 시장의 진행 방식을 전면적으로 디지털화하며 운송의 효율화를 이룬다는 방향이다.
이날 진성주 티맵화물전략담당은 “티맵 화물의 방향성은 디지털화 되지 않은 운송 시장을 디지털화하겠다는 것”이라며 사업 전략의 큰 틀을 설명했다.
티맵모빌리티는 국내 운송 시장 디지털화를 위한 역량을 이미 갖췄다는 게 티맵모빌리티의 설명이다. 티맵이 보유한 빅데이터, 인공지능(AI) 기술 역량을 활요해 실시간 최적운임, 최적 매칭을 실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물류비 효율화와 운송 과정의 간소화 등 운송 시장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빅데이터와 AI를 기반으로 특화 시장도 개척한다는 계획이다. 그간 쌓아온 110만건 이상의 운송 데이터를 기반으로 복잡한 운송의 합리적 가격을 제시한다. 상차지와 하자치가 여러 곳인 복화(연계)화물 매칭 솔루션을 통해 원가를 개선하고, 고객의 사업 성장에 실질적 기여를 목표로 한다.
실제로 화주와 차주 간 희망 운송비가 적절한 선에서 맞아야 배차가 이루어지는 운송 시장의 배차율을 크게 끌어올리기도 했다. 티맵모빌리티가 밝힌 최초 배차 성공률은 94%로, 지난 7월(90.4%)보다도 개선됐다.
최초 배차율을 크게 끌어올리는 등 국내 운송 시장에 디지털화를 이끄는 티맵모빌리티는 높은 성장세를 내다보고 있다. 진성주 담당은 “3년 내 티맵 화물의 사업 규모는 1조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목표를 밝혔다.
하지만 이미 고착화된 국내 화물 운송 시장에서 티맵 화물만의 입지를 만드는 것은 큰 숙제다. 주로 국내 운송 대기업이 점유한 국내 화물 운송 시장의 규모는 지난해 기준 37조원이다. 반면 지난해 티맵 화물의 매출은 1360억원이다. 2021년(336억원) 대비 크게 성장하긴 했지만 전체 시장에서는 미미한 수준이다. 이영기 기자
20ki@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학폭 의혹’ 박혜수, 2년만 반격 “의혹제기자 명예훼손 송치”
- 이효리, 신곡 '후디에 반바지' 콘셉트 사진 공개…캐주얼 분위기 물씬
- 배우 류준열, '2023시카고마라톤' 풀코스 완주…4시간 54분 39초의 기록
- ‘미우새’ 임영웅 “‘성공했구나’ 느끼는 순간은? 음식점에서 시킨 음식보다 서비스가 더 많
- 51세 고소영, 장동건과 생일 파티…"소중한 시간 고마워요"
- ‘돌싱4’ 리키, 대단하군요…하림을 사랑한다는 진심이 느껴집니다
- 레이디제인 "父 간암 판정에 결혼식 앞당겼다"
- “장원영 언니처럼 되고 싶어요”…아이브, 초통령다웠다 [고승희의 리와인드]
- 43세 개그맨 손헌수, 7세연하 예비신부에 꽃반지 프러포즈
- 힌두교 사원서 ‘알몸 명상’?…외국인 추적 나선 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