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돋보기] 인간 Y염색체 완전 해독…의미는?
[앵커]
인간 Y염색체를 완전히 해독했다는 소식이 지난 8월 전해졌었는데요,
오늘은 Y염색체 완전 해독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알아봅니다.
주영석 KAIST 의과학대학원 교수 연결돼 있습니다.
인간 Y염색체가 완전히 해독됐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인지 간략히 설명해 주시죠.
[답변]
DNA 서열은, 생명현상의 가장 근본적인 정보를 담고 있는데, 네 개의 염기, 즉 A, C, G, T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인간 진화의 신비와 질병의 원인을 DNA단위에서 규명하기 위해서 유전체 서열을 밝히는 연구가 지난 30여 년 동안 활발하게 있었습니다.
가장 유명한 것이 휴먼게놈프로젝트이고 2000년 6월에 서열 초안이 발표되었습니다.
이 DNA 정보는 우리 세포 안에 염색체 단위로 나누어져 보관되어 있는데, 1번부터 22번까지의 일반염색체, 그리고 남성과 여성을 나누는 X, Y 염색체가 있습니다.
잘 아시는 것처럼, 일반적으로 여성은 XX, 남성은 XY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 염색체들 가운데 Y염색체를 제외한 모든 염색체는 그 서열이 거의 정확하게 알려져 있었습니다.
다만 Y염색체는 너무나 반복 서열이 많아서, 공개되어 있는 서열의 품질이 다른 염색체에 비해 형편없이 낮았습니다.
최근 기술이 발전하면서 더 정확한 유전체 분석이 가능해지고, 그 결과로 높은 정확도의 Y 염색체의 ACGT 서열이 나온 것입니다.
[앵커]
Y염색체는 성염색체로 알려져 있는데, Y염색체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해독에 왜 오랜 시간이 걸렸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Y염색체는 우리 사람들이 만들어질 때, 남성으로의 분화를 만들어내는 단백질 설계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의 발생 과정에서 기본값은 여성으로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발생 과정의 어느 순간에 Y염색체가 가지고 있는 SRY단백질이 만들어지면 남성으로 발달하고, 그 단백질이 없으면 여성으로 태어나는 것입니다.
여성/남성 발달을 결정하는 것뿐만 아니라, 남성에서 정자를 만들어내는 단백질들의 설계도도 가지고 있습니다.
여성, 남성의 다른 기능을 알기 위해서는 X 및 Y염색체가 가지고 있는 정보가 필요합니다.
유전체 해독이라는 것은 퍼즐을 맞추는 것과 비슷합니다.
퍼즐 맞추어 보셨나요?
그림의 형태와 색상이 분명하면 맞추기 쉽지만, 색깔이 비슷하거나 반복적인 그림의 퍼즐은 맞추는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다른 염색체에 비해 Y염색체는 매우 단조로운 형태와 색상을 가진 그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 부분이 비슷하다보니 맞추어내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그래서 기술의 발전이 충분히 이루어질 때 까지 해독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 것입니다.
[앵커]
이번 Y염색체 해독으로 건강과 노화, 장수와 관련한 연구가 더 용이해질 것이라고 하는데 어떻습니까?
[답변]
분명히 도움이 되겠지요.
여러 질병에서 남, 녀 간의 차이가 분명히 존재하고, 그 중 상당수는 X와 Y염색체의 차이가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Y염색체를 해독한 연구는 설계도를 규명한 초기 연구입니다.
따라서 건강, 노화, 장수와 관련한 실제적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입니다.
[앵커]
한국의 관련 연구 현황도 간략하게 소개해 주시죠.
[기자]
본 연구들은 두 편의 논문으로 발표가 되었습니다.
첫 번째 논문을 실질적으로 수행한 연구자는 NIH에서 일하는 한국 과학자 이아랑 박사입니다.
두 번째 논문의 책임 저자는 한국계 캐나다인인 챨스 리 박사님입니다.
한국 사람들이 큰 일을 하셨기 때문에 기쁜 일이기는 하지만, 미국에 계신 한국인들이 한 일이므로 우리나라의 기여가 높다고 하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훌륭한 유전체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고, 훌륭한 과학자들이 많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KBS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생생하게 들어보는 ‘보이스피싱 사기범 목소리’…수법 기억하세요
- “일하러 갔을 뿐인데”…‘인질 사진’에서 발견한 내 아들 [특파원 리포트]
- 돌아온 금융 발작의 시간도 평등하지 않을 것이다
- 이스라엘 “가자 봉쇄”…하마스 “폭격 시 인질 처형”
- 휴게소 주차장서 ‘술판’을?…산악동호회 ‘민폐’ 논란 [잇슈 키워드]
- “볼 때마다 화가 나”…태극기 태우고 인증샷, 최대 징역 5년 [잇슈 키워드]
- 보훈급여 오르자 끊긴 복지급여…“안 받겠다” 6배↑
- 저작권 논란…100원 속 이순신 영정의 위기
- 미국 대학교에 첫 세종대왕상…LA, 한글날 선포
- 시민이 기록한 ‘오월 광주’…43년 만에 공개된 5.18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