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8년 LA 올림픽에선 다시 야구 볼 수 있을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1년 열렸던 2020 도쿄 올림픽을 끝으로 정식종목에서 빠진 야구가 다시 올림픽에 모습을 드러낼 가능성이 생겼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10일(한국시간) "2028 LA 올림픽 조직위원회가 야구-소프트볼을 포함해 크리켓, 플래그 풋볼, 라크로스, 스쿼시의 정식 종목 채택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 종목들이 LA 올림픽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려면 IOC의 심사가 필요하다.
도쿄 대회 후 7년 만에 다시 야구가 정식 종목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생겼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1년 열렸던 2020 도쿄 올림픽을 끝으로 정식종목에서 빠진 야구가 다시 올림픽에 모습을 드러낼 가능성이 생겼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10일(한국시간) “2028 LA 올림픽 조직위원회가 야구-소프트볼을 포함해 크리켓, 플래그 풋볼, 라크로스, 스쿼시의 정식 종목 채택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 종목들이 LA 올림픽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려면 IOC의 심사가 필요하다. IOC의 올림픽 프로그램 위원회가 집행위원회에 권고안을 전달하고, 이 권고안이 받아들여질 경우 이달 인도 뭄바이에서 열리는 141회 IOC 총회에 안건으로 올라가 최종 판가름이 난다.
올림픽 정식 종목은 개최국의 요청으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은데 야구의 경우 미국에서 인기 스포츠 중 하나라 조직위에서 이를 살리려는 것으로 보인다. 도쿄 대회 후 7년 만에 다시 야구가 정식 종목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생겼다.
케이시 바서맨 LA 올림픽 조직위원장은 “이번에 제안한 종목들은 미국과 전 세계의 뒷마당, 학교 운동장, 커뮤니티 센터, 스타디움, 공원에서 즐기는 종목들”이라며 “이 종목들은 다양한 팬층의 참여로 올림픽의 존재감을 확대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1984 LA 대회 때부터 자리 잡은 야구는 2008 베이징 대회까지 꾸준히 자리를 지켰으나 2012 런던-2016 리우데자이네루 대회 때는 정식 종목에서 제외됐다. 도쿄 대회 때 부활했는데 2024 파리 대회에서는 다시 빠졌다.
장형우 기자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초안산에 부패된 시신” 신고…실종된 50대 남성이었다
- ‘대마초 흡연’ 신동엽 “2주 구치소行, 아이들도 알아”
- “동반 극단 선택” 주장한 아들은 왜 갯벌서 혼자 걸어나왔을까
- ‘라면 20봉지’ 먹는다더니 뱃살 어디로… 충격적인 몸매 공개한 히밥
- “사원서 나체 명상, 굴욕감 줘” 발리서 또 비매너 외국인 논란
- 하마스가 끌고다닌 독일여성 납치 직전 모습…“살아만 있길” (영상)
- ‘성매매 식당’ 운영한 한국인들, 베트남 경찰·언론에 ‘얼굴 박제’
- 이효리 맞아?…‘급 노화’ 사진, 본인이 올렸다
- 무인빨래방서 ‘음란행위’ 하다가… CCTV에 딱 걸린 80대
- “日 10번 총각 잘생겼다”…한일전 여심 흔든 축구선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