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정국 ‘3D’ 빌보드 ‘핫100’ 5위·글로벌 1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정국이 지난달 29일 발표한 솔로 싱글 '3D'가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서 5위에 올랐다.
빌보드는 "'3D'는 정국의 두번째 '핫 100' 톱 10 진입으로, 방탄소년단 멤버 가운데 솔로로 여러 차례 톱 10을 기록한 것은 그가 최초"라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정국이 지난달 29일 발표한 솔로 싱글 ‘3D’가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서 5위에 올랐다.
빌보드는 9일(현지시각) 공식 누리집을 통해 정국의 ‘3D’가 도자 캣의 ‘페인트 더 타운 레드’, 시저의 ‘스누즈’, 테일러 스위프트의 ‘크루얼 서머’, 루크 콤즈의 ‘패스트 카’에 이어 ‘핫 100’ 5위를 차지했다고 전했다.
빌보드는 “‘3D’는 정국의 두번째 ‘핫 100’ 톱 10 진입으로, 방탄소년단 멤버 가운데 솔로로 여러 차례 톱 10을 기록한 것은 그가 최초”라고 설명했다. 앞서 정국이 지난 7월 발표한 솔로 데뷔곡 ‘세븐’이 ‘핫 100’ 정상을 차지한 바 있다.
이로써 정국은 케이(K)팝 솔로 가수 중 싸이에 이어 두번째로 ‘핫 100’ 톱 5에 2곡을 올린 가수가 됐다. 앞서 싸이의 ‘강남스타일’(2012)과 ‘젠틀맨’(2013)이 각각 ‘핫 100’ 2위와 5위를 차지한 바 있다.
‘3D’는 ‘글로벌 200’과 ‘글로벌(미국 제외)’ 차트에서는 1위에 올랐다. ‘글로벌’ 차트에서 2곡 이상 1위를 기록한 케이팝 솔로 가수는 정국이 최초다. 특히 이번주 ‘글로벌(미국 제외)’ 차트에선 1위 ‘3D’에 이어 ‘세븐’이 2위를 차지해 눈길을 끈다. 케이팝 솔로 가수가 이 차트 1·2위를 동시에 석권한 것은 정국이 처음이다.
‘3D’는 닿을 수 없는 상대방에 대한 마음을 1·2·3차원의 시선이란 소재로 재밌게 풀어낸 알앤비(R&B) 팝 장르 노래다. 미국 힙합 스타인 래퍼 잭 할로우가 피처링으로 참여했다.
정국은 새달 3일 ‘세븐’, ‘3D’ 등 11곡을 담은 첫 솔로 앨범 ‘골든’을 발표한다. 이어 새달 20일 서울 중구 장충체육관에서 팬 쇼케이스를 연다.
서정민 기자 westmin@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이스라엘 “물·전기 다 끊겠다”…생사 갈림길 선 가자지구
- [영상] CNN 생방송 중 미사일 ‘펑’…이스라엘 접경 일촉즉발
- [사설] 윤 대통령, 선거 끝나면 김행 임명할 생각인가
- 아프간 지진 사망 3천명 육박…“사막서 자는 2살 치료 못 받아”
- 민주 “양평고속도로 교통량 6천대 증가?…3기 신도시라도 생기나”
- 폭 10m 구멍서 메탄가스 펑펑…기후변화 시한폭탄 찾았다
- 초유의 이스라엘인 130명 인질 사태…무력충돌 위기 최고조
- ‘전 정권과 싸우는’ 아집이 망쳐놓은 내년 예산안 [아침햇발]
- “이스라엘, 미국에 가자지구 침공 뜻 전달”…사망자 최소 1600명
- [단독] 청와대 돌려준다더니…대통령실 맘대로 쓰게 규정 바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