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코리아, 국내 기업 생성형 AI 지원 프로그램 발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마존웹서비스(AWS)는 국내 기업의 생성형 인공지능(AI) 활용을 지원하는 'AWS코리아 생성형 AI 지원 프로그램'을 10일 발표했다.
'AWS코리아 생성형 AI 지원 프로그램'에 선정된 기업은 저비용으로 클라우드에서 모델을 학습하고 추론을 실행하게 설계된 AWS 트레이니엄과 AWS 인퍼런시아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김우용 기자)아마존웹서비스(AWS)는 국내 기업의 생성형 인공지능(AI) 활용을 지원하는 'AWS코리아 생성형 AI 지원 프로그램'을 10일 발표했다.
이 프로그램의 지원 규모는 총 약 68억 9천만원(500만 달러)으로, 선정된 기업에 각 기업당 최대 약 13억 8천만원(100만 달러) 상당의 AWS 크레딧과 AWS 클라우드에서 기반모델(FM)을 구축하고 확장하는 데 필요한 주요 도구, 자원, 포괄적 지원 혜택 등을 제공한다.
IDC에 따르면 생성형 AI는 연평균 14.9%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2027년까지 국내에서 약 4조 4천600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 기업이 자체적인 FM을 구축하려면 기술력 부족과 지식 격차,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 간접비용, 대량의 컴퓨팅 리소스 가용성 등의 과제를 극복해야 한다.
‘AWS코리아 생성형 AI 지원 프로그램’에 선정된 기업은 저비용으로 클라우드에서 모델을 학습하고 추론을 실행하게 설계된 AWS 트레이니엄과 AWS 인퍼런시아 등을 활용할 수 있다. 국내 FM 서비스 제공업체가 해외에 모델을 출시할 수 있도록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점프스타트’에 모델을 출시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AWS는 선정 기업이 AWS 파트너의 생성형 AI 솔루션을 신속하게 검색, 시험, 프로비저닝, 관리할 수 있는 AWS 마켓플레이스의 생성형 AI 파트너 솔루션에 FM, 툴, 애플리케이션, 전문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게 지원한다.
‘AWS코리아 생성형 AI 지원 프로그램’에 지원하고자 하는 기초 모델 공급기업은 AWS 코리아 세일즈팀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후보 기업은 AWS에서 기초 모델을 운영할 수 있는 입증된 잠재력을 바탕으로 선정된다. 심사 기준은 기술력과 역량, 기술 아키텍처 모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포함한다.
AWS코리아 함기호 대표는 "AWS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특화된 솔루션을 구축하고자 하는 한국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AWS 코리아 생성형 AI 지원 프로그램과 같은 지원을 통해 고객이 자국의 언어로 기초 모델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것 또한 그 일환”이라고 밝혔다.
그는 "AI와 ML 혁신은 아마존의 전통으로, 국내 공급업체가 생성형 AI 혁신을 가속화하고 산업 전반의 혁신을 주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김우용 기자(yong2@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WS, 생성 AI 서비스 ‘아마존 베드록’ 정식 출시
- AWS, 개발자 도구 전문기업 '피그' 인수
- AWS, 엔씨소프트 ‘바르코’ LLM 개발 지원
- "생성 AI 잠재력을 끌어내기 위한 AWS의 지원 전략"
- "트럼프 인수위, 전기차 보조금 폐지"…이차전지주 급락
- 장재훈 현대차 사장, 부회장 승진…호세 무뇨스 첫 외국인 사장 선임
- '9만 비트코인', 하루만에 8만8천 달러 붕괴…왜?
- 배달앱 수수료 7.8%로 인하...'배민 상생안' 극적 합의
- 주52시간 예외·직접 보조금...韓·日, 반도체법 재추진
- 아파트 주차장서 또 벤츠 전기차 화재…이번엔 국내산 배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