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닛, 유럽종양학회서 ‘루닛 스코프’ 연구 초록 9편 발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루닛은 오는 20일부터 24일까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2023 유럽종양학회(ESMO 2023)'에서 인공지능(AI) 바이오마커 '루닛 스코프'를 활용한 연구 초록 9편을 발표한다고 10일 밝혔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세계적 권위를 지닌 암 학회를 통해 루닛 스코프의 기술력과 암 치료를 위한 실제 적용 가능성이 더욱 확고히 검증될 것"이라며 "수년 내 루닛 스코프가 면역항암제 치료 여부를 결정하는 필수 바이오마커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항체·약물접합체(ADC) 등 새로운 약물에 활용할 수 있는 AI 제품군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I 바이오마커 등에 대한 임상적 유효성 공개
루닛은 오는 20일부터 24일까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2023 유럽종양학회(ESMO 2023)’에서 인공지능(AI) 바이오마커 ‘루닛 스코프’를 활용한 연구 초록 9편을 발표한다고 10일 밝혔다.
ESMO는 유럽 최대 규모의 암 관련 학회로,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미국암학회(AACR)와 함께 세계 3대 암 학회다. 루닛은 2021년부터 매년 ESMO에 참석해 다양한 연구 성과를 공개하고 있다.
루닛은 이번 학회에서 AI 기술로 병리 슬라이드 이미지를 분석해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 약물 치료 가능한 암 유전자 변이를 예측하는 결과를 발표한다.
이와 함께 ▲AI를 활용한 대장암종 내 불일치 복구 결함(dMMR) 발견 ▲AI를 활용한 종양침윤림프구 공간 분포와 전이성 대장암 환자 대상 면역항암치료 반응의 상관관계 연구 ▲진행성 담도암에 대한 항 PD-1의 예측 바이오마커로서 종양침윤림프구(TIL)에 대한 AI 기반의 분석 ▲면역관문억제제(ICI) 치료를 받은 재발성·전이성 두경부 편평상피세포암 환자에 대한 AI 기반의 종양침윤림프구 분석 ▲진행성 평활근육종에 대한 2차 치료제로서 아벨루맙과 젬시타빈 병용요법의 2상 임상시험 ▲진행성 담도암의 HER2 및 종양침윤림프구에 대한 AI 기반의 분석 ▲ 유방암에서 AI 기반 HER2 강양성 종양 세포 비율을 이용한 예후 예측 등을 함께 발표할 예정이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세계적 권위를 지닌 암 학회를 통해 루닛 스코프의 기술력과 암 치료를 위한 실제 적용 가능성이 더욱 확고히 검증될 것”이라며 “수년 내 루닛 스코프가 면역항암제 치료 여부를 결정하는 필수 바이오마커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항체·약물접합체(ADC) 등 새로운 약물에 활용할 수 있는 AI 제품군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모바일한경·WSJ 구독신청하기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삼성전자 팔더니…'이 종목' 2000억 폭풍 매수한 외국인
- "전국 무속인들 온다"…수험생·기업인도 몰리는 '부자 명당' [김익환의 컴퍼니워치]
- 한국제품에 월마트도 반했다…서울대 출신 대표의 창업 신화
- 시어머니 명의로 8000만원 대출…간 큰 며느리 '딱 걸렸다'
- "외국인들 줄서서 먹었다"…인기 폭발한 '의외의 K푸드'
- "아내가 많이 도와줘요"…아빠가 된 송중기의 선택 [인터뷰+]
- "아이 항문에 변 묻어 가슴 찢어져"…항의문자 보낸 학부모
- 이영지, 아이브 콘서트 깜짝 등장…안유진 "언니 고마워"
- '11개월만 컴백' 저스트비 "무대서 간절함 보여, 자신 있죠" [인터뷰+]
- "1호차에 5억 쐈다"…주말밤 초호화 디너쇼서 무슨 일이 [테슬람 X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