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8 LA 올림픽 조직위, 야구 등 5개 종목 추가 제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리는 2028 하계올림픽에 추가될 종목들이 윤곽을 드러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10일(한국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LA올림픽 조직위원회(LA28)가 2028 하계올림픽에 다섯 개 종목 추가를 제안했다고 전했다.
조직위원회가 제안한 다섯 개의 종목은 야구-소프트볼, 크리켓, 플레그 풋볼, 라크로스, 스쿼시다.
이 종목들은 IOC의 심사를 거쳐 승인을 받으면 2028 하계올림픽 정식 종목이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리는 2028 하계올림픽에 추가될 종목들이 윤곽을 드러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10일(한국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LA올림픽 조직위원회(LA28)가 2028 하계올림픽에 다섯 개 종목 추가를 제안했다고 전했다.
조직위원회가 제안한 다섯 개의 종목은 야구-소프트볼, 크리켓, 플레그 풋볼, 라크로스, 스쿼시다.
IOC의 올림픽 프로그램 위원회가 집행위원회에 권고안을 전달하고, 이 권고안이 받아들여지면 집행위원회는 이 제안을 오는 10월 인도 뭄바이에서 열리는 141회 IOC 총회에 제출하게 된다.
IOC 총회에서도 승인이 되면 최종 종목 프로그램과 출전 선수 할당량 등 세부 사항이 추후 정해질 예정이다.
다섯 종목중 야구(1992-2008, 2020) 크리켓(1900) 라크로스(1904, 1908)는 과거 올림픽에서 개최됐던 종목이다.
케이시 바서맨 LA28 회장은 성명을 통해 “LA28이 제안한 종목들은 필드 위 플레이로 상상력을 자극하고 문화를 촉진하는 종목들이다. 이 종목들은 관련성이 높고 혁신적이며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다. 미국과 전세계의 뒷마당, 학교 운동장, 커뮤니티 센터, 스타디움, 공원에서 즐기는 종목들”이라며 이 종목들을 선정한 배경에 대해 말했다.
이어 “이 종목들은 새로운 운동선수들을 올림픽으로 불러오고 다양한 팬층의 참여로 디지털 공간에서 올림픽의 존재감을 확대시키며 비교할 수 없는 경험을 제공한다는 LA28의 사명을 증폭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올림픽은 올림픽 아젠다 2020, 올림픽 아젠다 2020+5, 올림픽 헌장 45조에 따라 각 대회 조직위원회가 종목들을 추가할 수 있게했다.
2020 도쿄 하계올림픽에서는 야구-소프트볼, 카라테, 스케이트보드, 스포츠 클라이밍, 서핑이 추가됐고 2024 파리 올림픽에는 브레이크댄스, 스케이트보드, 스포츠 클라이밍, 서핑, 그리고 2026 밀라노 코르티나 동계올림픽에는 스키 등반이 포함됐다.
[피츠버그(미국) =김재호 MK스포츠 특파원]
[ⓒ MK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MK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이돌 한일전 중립 발언 논란…제로베이스원 박건욱, 한국인 아닌가요? [MK★이슈] - MK스포츠
- 라붐 해인, 11월 결혼+임신 발표 “행운 같은 아이가 찾아왔다”(공식입장)[MK★이슈] - MK스포츠
- 트와이스 지효, 탄탄 비키니 몸매 과시[똑똑SNS] - MK스포츠
- 초아, 글래머 볼륨감+상큼한 눈웃음…큐트 섹시美 - MK스포츠
- 첫 남녀 동반 노메달 수모→사령탑 모두 교체 ‘비극’…아시아 3류로 전락한 한국, 앞으로가 더
- “탬파베이에서 행복하다” 캐시 감독, 이적설 부인 - MK스포츠
- 매든은 메츠, 쇼월터는 에인절스? 노감독들이 움직인다 - MK스포츠
- ‘3~5위와 모두 3G 차’ KIA 5강 싸움 끝까지 간다…한남자도 ‘6전 전승’ 포기 안 한다 - MK스포츠
- 흥국생명, 1000여 명의 팬들과 함께한 출정식 성료…김연경 다짐 “팬들과 함께 통합우승 만들어
- KIA 3연승·NC 4위 복귀, PS 경쟁은 계속! 롯데도 승리 (종합) - MK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