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반건설, 오픈이노베이션 확장 박차... 혁신기술 잇따라 적용

백윤미 기자 2023. 10. 10. 0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호반건설 등 호반그룹이 다양한 영역에서 오픈 이노베이션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호반건설은 지난 2020년 오픈이노베이션팀을 신설하고 건설 신기술, 친환경 자재, 프롭테크, ICT, 모빌리티, AI 등 호반그룹과 연계할 수 있는 신기술·솔루션을 꾸준히 발굴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픈이노베이션팀 신설, 그룹연계 신기술·솔루션 발굴

호반건설 등 호반그룹이 다양한 영역에서 오픈 이노베이션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픈 이노베이션은 기술이나 아이디어가 기업 내외의 경계를 넘나들며 기업의 혁신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을 뜻한다.

아일랜드 리솜 리조트 내 모빈의 자율주행로봇. /호반건설 제공

호반건설은 지난 2020년 오픈이노베이션팀을 신설하고 건설 신기술, 친환경 자재, 프롭테크, ICT, 모빌리티, AI 등 호반그룹과 연계할 수 있는 신기술·솔루션을 꾸준히 발굴하고 있다.

지난 5월 호반건설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 건설사 최초로 현장 내 이음(e-Um) 5G 특화망을 실증했다. 이음 5G 특화망은 통신사가 제공하는 공용 5G통신망과 구분되는 개념으로 건물, 공장 등 특정 지역에만 제공되는 개인 맞춤형 통신망을 뜻한다. 초연결·초저지연·초광대역의 강점을 갖고 산업을 혁신할 핵심 인프라로 각광받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네이버 신사옥 ‘1784′가 대표적인 이음5G특화망 구축 건축물로 알려져 있다.

또 호반건설은 ㈜텐일레븐과 함께 모듈러 공법으로 충남 아산탕정 중학교 증축공사와 임직원 기숙사 등을 건립하기도 했다. 호반건설과 텐일레븐은 지난 2019년부터 협력하고 있다.

호반건설은 지난해에는 스마트시티 자율주행 V2I 솔루션 전문기업인 ㈜베스텔라랩의 스마트 주차네비게이션 ‘워치마일(Watchmile)’을 호반써밋 일부 신축 아파트에 시범 도입했다. ㈜로위랩코리아와는 VR모델하우스 등을 도입해 고객들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제고했고, ㈜팀워크(Timwork)의 AI도면관리 협업툴 PoC를 진행해 건설현장 임직원의 업무효율성을 높였다.

호반건설의 오픈이노베이션팀은 호반그룹 레저계열들과의 협업에도 노력하고 있다. 호반호텔앤리조트의 리솜리조트 3개 사업장 및 호반골프계열 국내 골프장의 직영 레스토랑에 베어로보틱스코리아의 서빙 로봇을 전면 도입했다.

아일랜드 리솜 리조트에는 디폰의 투과율 가변 스마트필름을 키즈룸에 적용했다. 키즈룸에서 어린이들의 안전과 편리한 영상콘텐츠 시청을 위해서다. 객실 내 부부침실에도 투명·불투명 전환이 가능해 프라이버시도 확보했다.

아울러 호반그룹은 호반건설을 중심으로 호반혁신기술공모전을 통해 혁신기술을 보유한 기업들과 상생협력하고 있다. 건설뿐만 아니라 사업영역 전반에 접목할 수 있는 기술과 솔루션 보유기업을 발굴하고 있다고 호반건설은 설명했다.

호반건설 오픈이노베이션팀 관계자는 “오픈 이노베이션은 끊임없이 혁신성장을 추구하는 호반그룹의 경영전략 중 하나”라면서 “앞으로도 호반그룹의 사업 분야와 관련된 유망 스타트업과 상생하고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