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팔로 안전하게, 10초 레이저로 빠르게…시력 교정술의 진화
- 독일 기업 ‘비쥬맥스 800’ 출시
- 기존 스마일 수술법 업그레이드
- AI가 안구 회축 완벽하게 제어
- 회복 빠르고 건조증 등 후유증↓
- 초고도 근시·불규칙한 각막 등은
- 정밀진단·상담 뒤 수술 결정해야
요즘 젊은 세대는 안경이나 콘택트렌즈에서 벗어나기 위해 시력교정술을 많이 고려한다. 그 방법에는 주로 ‘라식’과 ‘라섹’이 알려져 있지만, 근래에는 ‘스마일’ 수술이 전체 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한다. 스마일 수술은 해마다 증가해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2011년에 누적 100만 건을 넘었다.
여기에다 독일 칼자이스(Carl Zeiss) 사의 최신 레이저 시력교정 장비인 ‘비쥬맥스 800’ 시스템이 국내 출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는 초고성능 펨토초레이저를 이용한 스마일 프로 시력교정술로, 이달 1일부터 전국에서 동시에 시작됐다. 이 교정술을 제공하는 국내 20개 의료기관 중 하나인 누네빛안과의원 박효순 원장의 도움말로 ‘비쥬맥스 800’과 스마일 프로 시력교정술에 대해 알아봤다.
▮‘비쥬맥스 800’ 시스템은
독일의 칼자이스는 광학시스템 제조 분야의 혁신적 기업이다. 첨단 광학기술을 기반으로 안과 분야에서도 진단·검사·수술장비와 수술재료 등을 제공해 오고 있다. 특히 스마일(SMILE:SMall Incision Lenticule Extraction) 수술을 개발해 보급한 업체이다. 스마일 수술은 칼자이스의 비쥬맥스라는 펨토초레이저로 수술해야 하는데, 이번에 출시된 비쥬맥스 800 시스템은 지난 10여 년간 사용돼 온 비쥬맥스의 풀체인지 모델이다. 시력교정수술 최초로 로봇팔을 이용하고, 레이저 속도가 획기적으로 빨라진 것이다. 지금까지 스마일 수술은 레이저를 조사하는(쪼이는) 시간이 25초였지만, 비쥬맥스 800은 10초 미만으로 줄었다. 게다가 지능형 로봇 보조시스템이 수술 중에 중심잡기와 ‘안구 회축’ 보정을 완벽하게 제어해 정확하고 안전한 결과를 만든다는 것이다.
▮스마일 프로와 스마일의 차이
스마일 프로는 전통적인 스마일 수술과 매우 유사하다. 스마일은 현재 가장 많이 시술되고 있는 시력교정수술법이다. 이는 비쥬맥스를 이용해 각막 중간층에 렌즈 모양의 조직(렌티큘)을 분리하고 2mm의 작은 절개를 통해 조직을 제거한다. 그 상처는 2mm의 절개 부분만 남아 수술 후 생활에 제약이 거의 없고 바로 운동과 샤워도 가능하다. 스마일 프로의 가장 큰 이점은 수술시간이 짧다는 것이다. 기존 스마일 수술이 통증 없는 빠른 시술이기는 하지만, 각막을 고정하는 시간과 레이저가 조사되는 시간 동안 환자와 수술의사 모두 긴장도가 높을 수밖에 없다.
박효순 원장은 “스마일 프로는 시술시간이 너무 빨라서 그런 긴장감조차 느낄 겨를이 없다. 기존 스마일 수술의 경미한 위험 중 하나인 각막 고정장치의 분리도 레이저 조사시간이 짧으면 발생 가능성이 크게 줄어든다”면서 “각막이 레이저에 의해 받는 생화학적 스트레스도 레이저 조사시간이 짧으면 확연히 감소한다. 특히 스마일 프로는 디지털 매핑 기술을 이용해 레이저가 최적의 치료를 위해 정확한 방향을 잡도록 눈과 레이저의 방향을 맞춰준다”고 말했다.
▮검증된 레이저 기술
스마일 프로는 레이저 시력교정 수술 분야에서 100만 번 이상 입증된 펨토초레이저 기술을 사용한다. 새로운 기술이지만 그 기술이 이미 증명된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박효순 원장은 “시술시간이 아주 빠르므로 편안한 시술을 받고, 대부분은 다음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게 된다. 그렇다 보니 세계 최고의 안과 의사들이 스마일 프로를 받아들였고, 현재 많은 나라에서 시술을 시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스마일 프로는 각막의 최소 절개로 각막신경에 대한 간섭이 최소화돼 회복이 아주 빠른 데다 장기적으로는 안구건조증을 피하고 각막의 강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다.
▮주의해야 할 사항은
스마일 프로 역시 ‘초고도 근시나 각막이 불규칙한 환자들’에게는 수술이 어려울 수 있다. 각막이 안정적이지 못한 경우는 어떠한 각막을 이용한 수술도 권하지 않으며 안내 렌즈삽입술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스마일 프로는 수술 전에 정밀 검사를 통한 진단, 그리고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후에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 박효순 원장은 “만약 각막을 이용한 시력교정술이 가능한 상태라면, 비쥬맥스 800 시스템을 이용한 스마일 프로가 훨씬 더 안전하고 더 편안하며 더 정확하고 훨씬 더 빠른 현존 최고의 시력교정술이라고 소개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국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