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트넘 드디어 무관 탈출? PL 출범 후 초반 8경기 승점 20점→11팀 우승
[포포투=가동민]
토트넘 훗스퍼가 드디어 무관의 늪에서 빠져나올지도 모른다.
토트넘은 7일 오후 8시 30분(한국시간) 영국 루턴에 위치한 케닐워스 로드에서 열린 2023-24시즌 프리미어리그(PL) 8라운드에서 루턴 타운에 1-0 승리를 거뒀다. 이로써 토트넘은 무패 행진을 이어가며 리그 선두로 올라섰다.
이른 시간부터 토트넘이 득점 기회를 잡았다. 전반 2분 데얀 클루셉스키가 크로스를 올렸고 히샬리송이 침투하며 마무리했지만 골문을 벗어났다. 히샬리송은 한 번 더 결정적인 기회를 살리지 못했다. 전반 4분 제임스 메디슨의 패스를 받아 페널티 박스 안에서 슈팅했지만 골키퍼에 막혔다.
루턴은 한방을 노렸다. 전반 38분 프리킥 상황에서 일라이저 아데바요가 높이 띄운 공이 우측 골대를 맞고 나왔고 톰 로키어가 머리로 밀어 넣었지만, 앞선 상황에서 아데바요가 크리스티안 로메로와 경합하는 과정에서 파울이 선언됐다. 전반 종료 직전 토트넘에 변수가 찾아왔다. 이브 비수마가 할리우드 액션으로 경고를 받으면서 경고 누적 퇴장 당했다.
수적 열세에 빠진 토트넘은 후반 시작과 동시에 히샬리송을 빼고 피에르-에밀 호이비에르를 투입했다. 후반 2분 토트넘이 가슴을 쓸어내렸다. 치에도지 오그베네가 우측에서 데스티니 우도기와 경합에서 승리하고 땅볼 크로스를 올렸다. 골문 바로 앞에서 아데바요가 발을 갖다 댔지만 빗맞으면서 골로 연결되지 않았다.
토트넘이 선제골을 넣었다. 후반 7분 클루셉스키가 코너킥을 짧게 진행했고 메디슨이 우측에서 돌파 후 미키 반 더 벤에게 패스했다. 반 더 벤은 몸을 틀면서 바로 왼발 슈팅을 시도했고 골로 이어졌다. 토트넘은 반 더 벤의 선제골을 지켜냈고 한 명이 적었음에도 1-0으로 승리했다.
토트넘은 지난 시즌 8위로 리그를 마치며 유럽대항전에 진출하지 못했다. 토트넘은 엔제 포스테코글루 감독을 선임하며 새로운 시작을 알렸다. 포스테코글루 감독은 셀틱을 이끌고 도메스틱 트레블을 이뤄냈다. 하지만 빅리그 경험이 없어 선임 당시만 하더라도 포스테코글루 감독의 능력을 믿지 못하는 사람도 많았다.
이번 여름 해리 케인을 떠나보냈지만 필요한 영입에 성공했다. 공격에 창의성을 더해줄 수 있는 메디슨을 데려왔고 수비 보강을 위해 반 더 벤을 영입했다. 위고 요리스, 프레이져 포스터 대신 굴리엘모 비카리오를 품으면서 후방에 안정감을 더했다. 지난 시즌 함께했던 클루셉스키, 포로 등을 완전 이적시키기도 했다.
토트넘은 시즌 초반 흐름이 좋다. 개막전에 브렌트포드와 비겼지만 4연승을 달리며 2위 자리를 유지했다. 중요한 길목에서 치러진 원정 북런던 더비에서 무승부를 거뒀다. 토트넘은 리버풀도 이겼고 수적 열세 속에 루턴에 승리했다. 토트넘은 6승 2무를 기록하며 승점 20점으로 리그 선두로 올라섰다.
현재 PL에서 무패 팀이 한 팀 더 있다. 바로 토트넘의 라이벌 아스널. 아스널도 토트넘과 마찬가지로 6승 2무를 거뒀지만 다득점에서 밀려 2위에 위치해 있다. 아스널은 이번 라운드에서 맨체스터 시티를 꺾었다. 아스널에 패한 맨시티는 6승 2패 승점 18점으로 3위다.
영국 ‘BBC’는 토트넘의 우승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했다. 1992년 PL 출범 이후 28개 팀이 8경기에서 승점 20점 이상을 쌓았다. 그중 11개 팀이 우승을 차지했다. 승점 20점 이상 획득한 팀의 93%가 4위 안에 들었다. 4위 이상을 기록하지 못한 팀은 1994-95시즌 뉴캐슬, 1998-99시즌 아스톤 빌라뿐이었다.
토트넘의 마지막 트로피는 2007-08시즌 잉글랜드 풋볼리그컵(EFL컵)이다. PL 우승은 없다. 토트넘의 리그 우승은 PL 출범 이전인 1960-61시즌이다. 토트넘도 기회는 있었다. 2014-15시즌 리그 2위를 기록했고 2018-19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준우승, 2020-21시즌 EFL컵 준우승에 그쳤다. 시즌 초반 기세가 좋은 토트넘이 무관에서 탈출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가동민 기자 syg100151@fourfourtwo.co.kr
ⓒ 포포투(http://www.fourfourtwo.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포포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