깐깐한 품질·기술력 입증···AP 이어 협력 넓힌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전기(009150)가 현대자동차·기아(000270)의 1차 협력사로 선정된 것은 양측의 관계가 단순한 제조사와 부품사를 넘어 '전장 동맹' 수준으로 높아졌음을 보여준다.
현대차·기아가 그룹 계열사를 거치지 않고 직접 부품 수급을 결정한 것은 그만큼 삼성전기의 품질과 기술 경쟁력을 높게 평가했다는 의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 신뢰 기반으로 첫 직접 공급
전장용 부품 비중도 갈수록 증가
삼성전기(009150)가 현대자동차·기아(000270)의 1차 협력사로 선정된 것은 양측의 관계가 단순한 제조사와 부품사를 넘어 ‘전장 동맹’ 수준으로 높아졌음을 보여준다. 현대차(005380)그룹 계열사를 거치지 않고 현대차·기아에 직접 부품을 공급하려면 까다로운 품질 기준을 인정받는 것은 물론 그룹 차원의 신뢰 역시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기존에도 디스플레이·이미지센서·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등 삼성 계열사의 다양한 부품이 현대차·기아에 적용되기는 했지만 직접적인 공급 관계는 아니었다. 현대모비스(012330) 등 현대차그룹 계열사가 삼성의 부품을 활용해 제품을 만든 뒤 이를 납품하는 구조였다. 삼성 계열사는 사실상 2차 협력사에 머물렀다.
그런데 삼성전기는 서라운드뷰모니터(SVM)용 카메라와 후방 모니터용 카메라 등 2종을 현대차·기아에 직접 납품하며 1차 협력사(Tier 1)로 올라서게 됐다. 현대차에 오디오를 납품하던 하만을 삼성전자(005930)가 인수하며 1차 협력사로 지위가 바뀐 적은 있지만 기존 삼성 계열사가 협력 단계를 스스로 높인 것은 사상 처음이다.
현대차·기아가 그룹 계열사를 거치지 않고 직접 부품 수급을 결정한 것은 그만큼 삼성전기의 품질과 기술 경쟁력을 높게 평가했다는 의미다. 양 사는 최고 수준의 품질과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20년 전부터 협력 업체를 대상으로 까다로운 품질 인증 제도를 가동하는 등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고 있다.
업계에서는 정보기술(IT) 부품 위주의 사업 포트폴리오에서 벗어나기 위해 전장 부품 개발에 주력한 삼성전기의 전략이 빛을 봤다고 평가한다. 실제로 삼성전기 컴포넌트사업부에서 전장용 적층세라믹콘덴서(MLCC)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다. 자율주행과 전기차 생산 증가로 기존 10% 수준에 머물던 삼성전기의 전장용 MLCC 비중은 올해 21%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시장조사 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글로벌 전장 부품 시장 규모는 올해 1810억 달러(약 244조 원)로 2029년까지 연평균 14% 이상 고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협력을 계기로 삼성과 현대차 두 그룹의 전장 동맹 역시 한층 굳건해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삼성디스플레이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를 현대차 아이오닉 5에 공급한 데 이어 제네시스 GV60에 삼성전자의 차량용 이미지센서가 탑재되며 두 그룹의 협력에 속도가 붙었다. 이후 삼성전자가 자동차의 두뇌 역할을 하는 AP를 현대차에 공급하기로 하며 협업 범위가 넓어졌다.
유창욱 기자 woogi@sedaily.com강해령 기자 hr@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4도 화상으로 얼굴 잃었지만 '희망'은 여전…19세에 '경찰관' 꿈도 이뤘다
- 금의환향 신유빈 “하트 세리머니 미리 준비했어요”[항저우AG]
- “오빠 갤레기 써요?” 성시경, 지인 여성에게 들은 말에 '울컥'
- 성매매 女종업원 200명 넘는다…한국인 남성이 베트남서 운영한 식당
- [세계불꽃축제] '일단 밀어, 밀면 뚫려'…인파 몰리며 아찔 사고 위험도
- 휴게소 주차장에 '야외 주점' 열렸어?…손님들 알고 보니
- 전쟁 중인데 영부인은 까르띠에서 15억원 쇼핑?…의혹 확인해 보니
- '학원비 100만원 벅차' 부모 말에…'거지 같다'고 대답한 딸
- “비행기 안에 쥐 돌아다닌다” 소동…가방 속엔 동물 33마리, 왜?
- 지인 여성에 돈 주며 성관계 요구…거절당하고 돈도 안 주자 벌인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