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럴 때 아냐"…혼란한 중동 정세에 美의회, 매카시 복직 요구↑

조성하 기자 2023. 10. 9. 15: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으로 중동 정세가 불안해지면서 미국 공화당 중도파 사이에서는 케빈 매카시 전 하원의장을 복직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존 두아르테(공화·캘리포니아) 의원은 폴리티코에 "바이든 행정부의 입장과 미 하원의 혼란이 (이스라엘에 대한 하마스의) 공격 시점을 결정 지은 것 같다"면서 매카시 전 의장의 복직을 촉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매카시 재추대만이 이스라엘에 신속한 제공 가능케 해"
내주 예정된 신임 의장 선거 앞당겨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
[워싱턴DC=AP/뉴시스]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으로 중동 정세가 불안해지면서 미국 공화당 중도파 사이에서는 케빈 매카시 전 하원의장을 복직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사진은 지난 3일(현지시간) 매카시 전 하원의장이 하원의장에서 해임된 후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2023.10.09.


[서울=뉴시스]조성하 기자 =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으로 중동 정세가 불안해지면서 미국 공화당 중도파 사이에서는 케빈 매카시 전 하원의장을 복직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8일(현지시간) 폴리티코와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공화당 중도파는 매카시 전 의장을 재추대하는 방안만이 이스라엘에 신속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유일한 열쇠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6일 미국에 하마스의 공격 소식이 전해진 후 공화당 의원들 사이에는 '매카시를 복직시켜야 한다'는 내용의 전화와 문자량이 급격히 증가했다고 폴리티코는 전했다. 하마스의 이스라엘 기습 공격과 이에 따른 원조 요구가 매카시 전 의장의 하원의장 복직 논의에 추진력을 보태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차기 의장 선출을 위한 공화당 내부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 이같은 경쟁은 이스라엘 지원 조치를 늦출 뿐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존 두아르테(공화·캘리포니아) 의원은 폴리티코에 "바이든 행정부의 입장과 미 하원의 혼란이 (이스라엘에 대한 하마스의) 공격 시점을 결정 지은 것 같다"면서 매카시 전 의장의 복직을 촉구했다.

짐 베어드(공화·인디애나) 의원도 7일 "의회에서의 분열은 세계 지도자로서의 미국의 입지를 흔들고 있으며, 하마스가 이스라엘 국민들에게 저지른 만행에 대응하는 미국의 능력을 방해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이 국제적 비상사태 기간 동안 이러한 정치게임을 중단하고 리더십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매카시 전 의장은 이같은 당내 움직임을 인식하면서도 공식적인 발언은 삼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공화당 소속 의원들은 11일 예정된 하원 신임 의장 선거를 앞당겨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creat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