흘러내린 태극기…'한국 저출산 문제' 저격한 해외 유튜버

김태인 기자 2023. 10. 9. 11:5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자]

과학, 의학 관련 주제를 주로 다루는 한 유명 유튜브 채널입니다.

최근 올린 영상인데, 영상 간판 사진, 보통 썸네일이라고 하죠, 썸네일에 흘러내리는 태극기 이미지가 걸려 있습니다.

[앵커]

영상 제목이 'Why korea is dying out', '한국은 왜 망해가나'인데, 무슨 내용의 영상이죠?

[기자]

다름 아닌 한국의 저출산 문제를 지적한 영상이었습니다.

이 유튜버는 지난해 한국 여성 1인당 평균 출산율은 0.08명으로, 세계 최저 수준이라고 지적했는데요.

현재 한국의 젊은 인구가 100명이라고 한다면, 2100년에 그 숫자는 6명으로 줄어든다면서, 지금 변화를 주지 않는다면 100년 안에 한국의 청년 94%가 줄어들 거라고 우려했습니다.

[앵커]

초고령화를 넘어 노인만 남는 나라가 된다는 거네요.

[기자]

이 유튜버는 고령화가 계속되면 사회가 감당할 의료비와 빈곤 문제가 폭발적으로 늘어난다면서, 수십년간 산아제한정책을 펼치며 고령화가 급격히 진행된 중국을 예로 들기도 했습니다.

이 영상은 공개 나흘만에 조회수 430만 회를 넘겼고 댓글은 2만5천개가 넘게 달렸습니다.

우리 누리꾼들은 "한국 현상황을 정확하게 지적한 영상, 부끄럽다", "세계인이 한국 저출산 문제를 알게 됐네"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화면출처 유튜브 'Kurzgesagt']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