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면제에 포상금 2억+α 까지"…야구대표팀이 받는 혜택, 어느정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따낸 야구 대표팀은 군 면제를 더불어 포상금까지 받는 혜택에 시선이 쏠리고 있습니다.
한국야구위원회(KBO) 규정에 따르면 대표팀은 금메달 포상금으로 총 2억 원을 수령합니다.
대표팀 선수들은 예술체육요원으로 군 복무를 대체하게 됩니다.
KBO 규정에 따르면 병역 혜택을 받지 않은 선수들은 아시안게임 참가 시 10일, 우승 시 15일의 FA 포인트를 받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군대 다녀왔거나 면제받은 선수, 자유계약선수 등록 일수 포인트 수여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따낸 야구 대표팀은 군 면제를 더불어 포상금까지 받는 혜택에 시선이 쏠리고 있습니다.
한국야구위원회(KBO) 규정에 따르면 대표팀은 금메달 포상금으로 총 2억 원을 수령합니다. 코치진 7명과 선수 24명, 스태프 등 총 30여 명은 각자 수백만 원의 포상금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KBO 포상금과 별도로 정부 포상금도 받을 예정입니다. 정확한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2018 자카르타·팔렘방 대회(금 90만 원, 은 52만 5,000원, 동 30만 원) 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소집 기간 일당도 받습니다. 코치들은 하루 40만 원, 선수는 하루 30만 원을 받습니다. 선수 기준 각각 480만 원을 받게 됩니다.
징병제인 우리나라에서 대표팀이 받게 되는 병역 혜택이 선수들 입장에서 가장 큰 포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4 파리 올림픽에서 야구가 정식 종목에서 제외돼 현재 기준으로 병역 혜택 기회는 아시안게임에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대표팀 선수들은 예술체육요원으로 군 복무를 대체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엔 4주간의 군사훈련만 받고 경기장으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총 19명의 선수가 이러한 병역 혜택을 받습니다.
이미 군대에 다녀왔거나 면제받은 선수들은 자유계약선수(FA) 등록 일수 포인트를 받는 방식으로 보상받습니다. KBO 규정에 따르면 병역 혜택을 받지 않은 선수들은 아시안게임 참가 시 10일, 우승 시 15일의 FA 포인트를 받습니다.
류중일 감독은 "과연 금메달을 딸 수 있을까 걱정도 많았고, 전력이 약하다는 평가도 있었다"면서 "선수들이 열심히 해줘 금메달을 딸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강혜원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ssugykkang@gmail.com]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인질 여성에게 침뱉고 환호″…하마스 기습공격, 축제장서 시신 260구
- ″굴러 넘어지는 것 봤는데″…이웃 주민 신고, 알고 보니 충격적인 전말
- ‘따거’ 주윤발의 에어드랍→‘하입보이’ 춘 ‘화란’ 팀…★들 올해도 뜨거웠다[BIFF중간결산①]
- ″며느리라서 믿었는데…″ 시어머니 명의로 8천만원 빼돌린 며느리
- ″무심코 만지는데″...암을 부를 수 있는 '이 습관' 주의하세요
- 전여옥 ″김행, 의혹에 대해 방어 못하고 딴소리만…사퇴하라″
- ″몸 곳곳서 출혈이″…요절한 여배우, 충격적 사인 밝혀져
- 하마스, 이스라엘 벤구리온 공항 겨냥 로켓 발사
- [영상] ″도시쥐와 결혼식 하객으로 등장″…미국서 뜻밖의 동행
- ″암벽등반 교육 중 바위에 깔려 숨졌으나″…강사 무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