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점골 도움에 역전골 기점' 황재원, 金 숨은 공신[항저우 AG]

이재호 기자 2023. 10. 7. 22: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결승전에서 동점골 도움에 역전골에서 결정적인 돌파로 기점 역할을 했다.

오른쪽 풀백으로 와일드카드인 설영우, 부산 아이파크의 최준을 밀어내고 주전을 차지한 황재원은 이번 대회 내내 가장 성장하고 핵심 역할을 한 금메달의 숨은 공신이다.

동점골에서 황재원의 매우 정확한 크로스를 선보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한국 이재호 기자] 결승전에서 동점골 도움에 역전골에서 결정적인 돌파로 기점 역할을 했다. 오른쪽 풀백으로 와일드카드인 설영우, 부산 아이파크의 최준을 밀어내고 주전을 차지한 황재원은 이번 대회 내내 가장 성장하고 핵심 역할을 한 금메달의 숨은 공신이다.

ⓒ연합뉴스

황선홍 감독이 이끄는 아시안게임 대표팀은 7일(이하 한국시각) 오후 9시 중국 항저우 황룽스포츠센터경기장에서 열린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결승 일본전에서 정우영의 동점골, 조영욱의 역전골로 2-1 승리하며 금메달을 따냈다.

이번 금메달로 한국 축구는 2014, 2018에 이어 3개 대회 연속 축구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전반 2분만에 한국이 실점했다. 왼쪽에서 드리블 돌파에 뚫렸고 올라온 크로스를 수비가 막았지만 문전 혼전 상황에서 오른쪽 포스트에 있던 우치노 고타로에게 패스가 갔고 침착하게 오른발 슈팅으로 한국 골망을 갈랐다. 경기 시작 1분 18초만에 나온 실점.

전반 27분 정우영이 동점골을 만들었다. 오른쪽에서 황재원의 감아올린 얼리 크로스를 먼포스트에서 정우영이 날아올라 헤딩 동점골을 넣은 것. 정우영의 대회 8호골.

후반 11분 황재원의 중앙 돌파 후 패스를 정우영이 박스 안에서 잡아놓은 것을 조영욱이 오른발 슈팅해 한국이 2-1 역전에 성공했고 결국 2-1로 승리해 금메달을 차지했다.

동점골에서 황재원의 매우 정확한 크로스를 선보였다. 백승호가 박스 안에서 개인 드리블을 시도하다 여의치 않자 뒤에 있는 황재원에게 내줬고 황재원은 잡아놓고 곧바로 오른발 얼리 크로스를 올렸다. 이 크로스가 워낙 정확히 정우영에게 갔고 수비 키를 넘겨 정우영이 날아올라 헤딩 동점골을 만들 수 있었다.

역전골에서 황재원의 활약은 엄청났다. 후방으로 공을 돌릴 때 일본 공격수가 압박을 해오자 옆에 있는 박진섭도 골키퍼에게 백패스를 하라고 지시했다. 하지만 황재원은 백패스를 할 듯 하다가 몸을 돌려 압박을 벗겨내고 곧바로 중앙 빠른 드리블 돌파를 했다. 예상치 못한 황재원의 돌파에 일본 수비는 허둥지둥 따라갔고 황재원은 깊숙이 들어가 중앙으로 패스했다.

이 패스를 정우영이 잡아놓으며 수비에 걸려 넘어졌고 조영욱이 오른발로 밀어넣어 2-1 역전골이 될 수 있었다. 황재원의 골 지분이 절반 이상되는 결정적 활약.

ⓒ연합뉴스

황재원은 이번 대회 무명에 가까웠지만 경기를 진행할수록 대표팀의 핵심이 됐다. 오른쪽 풀백이지만 주전 자리조차 불투명했지만 매경기 맹활약했다. 활동량과 수비력, 그리고 이날 경기처럼 공격에서도 결정적 역할을 해주며 확고한 주전이 됐다.

무명에서 대표팀 핵심으로 거듭난 황재원은 금메달의 숨은 공신이 틀림 없다.

 

스포츠한국 이재호 기자 jay12@sportshankook.co.kr

Copyright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