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그맨' 뤽 베송, "한국 영화의 강점? 공격적으로 두려움 없이 만드는 것" [28th BI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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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 오픈 시네마 부문에 초청된 영화 '도그맨'의 감독 뤽 베송은 한국 영화는 굉장하다고 말했다.
뤽 베송은 영화 '그랑블루'(1988), '레옹'(1994), '제5원소'(1997) 등을 연출한 프랑스 감독이다.'도그맨'의 시나리오 작업을 어떤 식으로 했는지 묻자 "처음에 인물은 10살의 아이다. 실타래에서 실을 빼듯이 어디로 향하는지에 관해서 계속 고민하려고 했다. 주변의 어떤 관계들에서 이 어려움을 거치고 반응할지였다. 구조는 굉장히 심플하다. '프랑켄슈타인'의 괴물처럼 사랑스럽기까지 한 인물이고 오히려 주변 인물이 괴물처럼 보이는 상황이다. 이 모든 과정이 끝났을 때, 아이가 철장에서 나와 자유를 얻는 부분에 대해 신경을 많이 썼다. 자유를 얻은 이후에도 소년은 총알을 맞고 다리가 불편했고, 다른 감옥에 갇히게 된다. 유일한 길은 그가 가진 희망이었다. 아무리 어려운 상황이라도 그것을 벗어나는 과정에 관해서 이야기해보고 싶었다"라고 이야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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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텐아시아=부산 이하늘 기자]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 오픈 시네마 부문에 초청된 영화 '도그맨'의 감독 뤽 베송은 한국 영화는 굉장하다고 말했다.
7일 부산 해운대구 영화진흥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영화 '도그맨'의 기자 간담회가 열렸다. 행사에는 감독 뤽 베송이 참석했다.
'도그맨'은 뉴저지에서 의문에 싸인 한 남자가 경찰에 체포되면서 벌어지는 스릴러이자 안티히어로가 자신만의 정의를 실현하는 휴먼드라마다. 뤽 베송은 영화 '그랑블루'(1988), '레옹'(1994), '제5원소'(1997) 등을 연출한 프랑스 감독이다.
'도그맨'의 시나리오 작업을 어떤 식으로 했는지 묻자 "처음에 인물은 10살의 아이다. 실타래에서 실을 빼듯이 어디로 향하는지에 관해서 계속 고민하려고 했다. 주변의 어떤 관계들에서 이 어려움을 거치고 반응할지였다. 구조는 굉장히 심플하다. '프랑켄슈타인'의 괴물처럼 사랑스럽기까지 한 인물이고 오히려 주변 인물이 괴물처럼 보이는 상황이다. 이 모든 과정이 끝났을 때, 아이가 철장에서 나와 자유를 얻는 부분에 대해 신경을 많이 썼다. 자유를 얻은 이후에도 소년은 총알을 맞고 다리가 불편했고, 다른 감옥에 갇히게 된다. 유일한 길은 그가 가진 희망이었다. 아무리 어려운 상황이라도 그것을 벗어나는 과정에 관해서 이야기해보고 싶었다"라고 이야기했다.
평소 한국 영화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자 "왜 나한테 이런 어려운 책임을 주는가. 즐기기 위해서 왔다(웃음) 한국 영화는 굉장하다. 매년 한국 영화가 점점 힘을 받고 올라가는 듯한 느낌이다. 특별히 젊은 감독들에게 자리를 내주는 면들을 흥미롭게 보고 있다. 매년 그것의 힘을 받쳐져서 힘있는 감독들이 영화계에 등장하고 있다. 한국 영화의 미래를 위해서 완벽한 상황이라고 생각한다. 한국 영화가 10년 전부터 전 세계 영화 판에서 살아있는 영화계라고 생각한다. 과거에는 프랑스 영화가 그런 역할을 했고, 지금은 한국 영화계가 그런 역할을 했다"라고 답했다. 한국 영화의 가장 큰 강점은 뭐냐는 질문에 "한국 영화는 많은 질문을 던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공격적으로 영화를 만드는 양상이 보인다. 두려움 없이 영화를 만드는 것이다"
함께 작업하고 싶은 제작자나 배우가 있느냐는 질문에 뤽 베송은 특정한 인물을 정하기보다 그들을 만나는 일 자체가 늘 즐겁다고 설명했다. 뤽 베송은 "기억력이 그리 좋지 않다. 이런 자리에서 많은 아티스트를 만나는 것은 늘 즐거운 일이다. 모든 영화인은 독보적인 특별한 존재다. 그들은 내가 할 수 없는 영화를 만드는 이들이고, 각자의 역량에서 독보적이다. 나눔의 장은 기쁨을 주는데, 젊은 한국 프로듀서, 연출 감독들이 내 영화에 관해서 이야기를 해주더라"라고 이야기했다.
이하늘 텐아시아 기자 greenworld@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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