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줄읽기] ‘이승우의 사랑’ 외

2023. 10. 7. 03: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승우의 사랑(김주연 지음)=’사랑의 전설’ ‘사랑의 생애’ ‘사랑이 한 일’을 비롯한 소설가 이승우의 문학 작품에서 드러나는 ‘사랑’을 파헤친 평론집. “생존 작가의 한 가지 테마에만 머무른 첫 비평가”라는 마음으로 썼다. 문학과지성사, 1만8000원.

구호기사단 천 년의 서사시(한종수 지음)=유럽 십자군 전쟁 시기에 생겨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조직 ‘구호기사단’(Knights Hospitaller)의 발자취를 담았다. 의료 봉사와 토목 사업 등 다양한 분야의 활약이 돋보인다. 자유문고, 3만3000원.

파브르 식물기(장 앙리 파브르 지음)=’파브르 곤충기’로 유명한 저자가 그보다 앞서 1876년에 출간한 책. 식물과 동물이 영향을 주고받으며 공유하는 생명의 이치에 주목했다. 휴머니스트, 2만5000원.

시대를 견디는 힘, 루쉰 인문학(이욱연 지음)=중국 현대 문학의 아버지라고 하는 루쉰의 작품을 통해 정체성·세대 갈등을 비롯한 현대인의 고민을 다뤘다. 저자는 루쉰의 책을 여럿 번역한 서강대 중국문화학과 교수. 21세기북스, 1만6000원.

혐오(이딘 스트로슨 지음)=미국의 법학자인 저자가 혐오 표현을 말할 자유에 대해 논했다. 그는 혐오 표현을 법으로 금지하기보다는, 혐오 표현을 공개적으로 알리고 토론 마당에서 이야기해야 한다고 본다. 아르테, 2만8000원.

크노크, 어쩌면 의학의 승리(쥘 로맹 지음)=프랑스 극작가 쥘 로맹이 1923년 파리에서 처음 상연한 이후 지금까지도 사랑받는 희극이다. 의학 풍자를 통해 선동의 영향력에 대해 질문한다. 북레시피, 1만5000원.

현대 일본의 소비 사회(사다카네 히데유키 지음)=‘소비’라는 키워드로 1980년대 이후 일본 사회의 가능성과 한계를 정리했다. 현대 소비 사회의 문제점, 그리고 인간을 억압하는 동시에 자유롭게 만드는 화폐를 다룬다. Yeondoo, 2만8000원.

마크 로스코(프란체스코 마테우치·조반니 스카르두엘리 지음)=이탈리아 출신 두 작가가 현대 추상 회화에 혁명을 일으킨 예술가 마크 로스코(1903~1970)에 대해 쓴 그래픽 노블. 로스코가 러시아에서 미국으로 이주한 어린 시절부터 거장 반열에 오르기까지 인생 여정을 담았다. 이유출판, 2만1000원.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