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TMA D-3] "보기만 해도 뿌듯"…세븐틴·스트레이 키즈, K팝 최강자들의 만남
앨범 판매량 도합 1100만 장…벌써뿌터 기대되는 '역대급 무대'
[더팩트ㅣ김샛별 기자] 두 그룹의 앨범 판매량만 합해도 1000만 장을 넘어선다. 기록 그대로 현존하는 K팝 아티스트들 중 막강한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는 그룹 세븐틴과 스트레이 키즈다. 이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가 기대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전 세계 음악 팬들이 함께 즐기는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THE FACT MUSIC AWARDS, TMA)'가 오는 10월 10일 인천 남동 체육관에서 개최된다. 앞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정상급 글로벌 아티스트들이 출연 소식을 전하며 라인업만으로도 화제를 모으고 있다.
특히 세븐틴과 스트레이 키즈를 향한 관심이 뜨겁다. 그도 그럴 것이 두 팀은 반박의 여지가 없는 최고의 'K팝 보이그룹'이기 때문이다. 앨범 판매량 도합 1000만 장이 넘는 세븐틴과 스트레이 키즈가 한 자리에 모인다는 것만으로도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고 있다.
세븐틴은 올해 초, 유닛 부석순의 '파이팅 해야지'에 이어 지난 4월 발매한 미니10집 'FML'까지 연타석 흥행을 성공시키며 뜻깊은 한 해를 보내고 있다. 특히 'FML'으로는 K팝 초동 역대 최고 성적(455만 장 돌파)을 경신했으며, 누적 판매량 620만 장을 넘겨 역대 K팝 단일 앨범 최다 판매량을 기록했다.
국내외를 막론한 인기에 힘입어 차트에서도 존재감을 뽐내고 있다.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 2위에 등극하며 자체 최고 기록을 세운 데다 9주 연속 진입하며 자체 최장기간 차트 인까지 기록했다. 타이틀곡 '손오공' 역시 국내 차트 최상위권에서 장기 집권에 성공했다.
일본까지 접수한 세븐틴이다. 지난 8월 발매한 첫 일본 베스트 앨범 'ALWAYS YOURS(올웨이즈 유어스)'가 오리콘 차트 정상을 밟았다. 누적 출하량은 75만 장을 넘기며 일본 레코드협회로부터 골드 디스크 '트리플 플래티넘' 인증까지 받았다.
앞서 세븐틴은 '2020 더팩트 뮤직어워즈'에서 월드와이드 아이콘과 올해의 아티스트, 2021년 월드 베스트 퍼포머와 올해의 아티스트를 수상했다. 무엇보다 세븐틴과 'TMA'가 만나면 역대급 무대가 탄생한다는 건 이미 유명한 부분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두 차례 비대면 시상식으로만 전 세계 K팝 팬들을 만났던 세븐틴이 이번에는 대면으로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만큼 더욱 기대를 모은다.
스트레이 키즈의 활약도 눈부시다. 2018년 데뷔 이후 점진적 성장을 이어오며 K팝을 대표하는 보이그룹으로 자리매김한 스트레이 키즈다. 매 앨범 자체 최고 기록을 쓰고 있는 스트레이 키즈는 지난 6월 발매한 정규 3집 '★★★★★(5-STAR, 파이브스타)'가 누적 판매량 500만 장을 돌파하며 또 한 번 기록을 경신했다.
또한 이 앨범으로 'ODDINARY(오디너리)' 'MAXIDENT(맥시던트)'에 이어 빌보드 200 정상에 세 번 연속 오르며 존재감을 입증했다. 여기에 올해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K팝 음반에도 등극했다. 'K팝 대세'임을 보여주고 있는 스트레이 키즈는 이에 힘입어 미국 주요 음악 시상식 중 하나인 '2023 MTV 비디오 뮤직 어워즈'(MTV VMAs)에서 베스트 케이팝 상까지 거머쥐었다.
'TMA'와 유독 인연이 깊은 스트레이 키즈다. 2018년 초대 시상식에서 신인상에 해당하는 넥스트 리더를 수상한 것을 시작으로 함께 성장했다. 이후에도 2019년 올해의 댄스 퍼포머, 2020년 글로벌 핫티스트, 2021년 올해의 아티스트, 2022년 올해의 아티스트와 포스타상을 받았다. 초대부터 매년 TMA'를 빛내고 또 빛난 스트레이 키즈이기에 이번 '2023 TMA' 역시 의미가 남다르다.
스트레이 키즈는 최근 11월 컴백을 확정했다. 이에 강렬한 음악과 퍼포먼스를를 장착한 스트레이 키즈가 컴백에 앞서 오를 시상식에서 어떤 무대를 보여주며 새 앨범에 대한 기대감을 높일지 이목이 집중된다.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는 세븐틴과 스트레이 키즈를 비롯해 에이티즈, ITZY, 트레저, 엔믹스, 제로베이스원, 싸이커스, 보이넥스트도어, 권은비, 잔나비, 에스파, 아이브, 뉴진스, 임영웅, 이찬원 등 쟁쟁한 아티스트들이 라인업에 이름을 올렸다.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는 오는 10월 10일 인천 남동 체육관에서 개최되며, 레드카펫은 오후 4시 30분, 본 시상식은 오후 6시 30분부터 시작한다. 레드카펫 및 본 시상식은 온라인으로도 시청이 가능하다. 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에서는 아이돌 플러스 앱과 웹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일본에서는 영상 전송 서비스 Lemino를 통해 레드카펫부터 시상식까지 라이브 중계로 시청이 가능하며 시상식은 TV 방송 음악채널 MUSIC ON! TV(엠온!)에서 생방송으로 즐길 수 있다.
sstar1204@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하!] 판사님, 여성도 군대에 가야할까요? (영상)
- 대법원장 임명안 '부결'·김행 청문회 파행...여야, 정쟁 격화
- [비즈토크<상>] '따상 실패' 두산로보틱스…"우상향 전망 이유는?"
- '와! 예쁘다~' 색도 모양도 화려한 '2023 서울세계불꽃축제' [TF사진관]
- 추억을 먹고사는 청년…MBTI 이어 생활기록부 '2030 열풍'
- [2023 TMA D-2] '2관왕→3관왕→5관왕' 임영웅, 新기록 경신 도전
- 이유미·차은우·박은빈…하반기 안방 접수할 '90년대생'[TF프리즘]
- [이철영의 정사신] '지도부 총력' 강서구청장 선거, 져도 좋다고요?
- 매각명령 상상인 계열 저축은행, 새 주인 찾기 순항할까?
- [한일전] '조영욱 역전골!' 황선홍호, 3회 연속 金 쾌거...정우영 득점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