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보다]추석 뒤 민심 어디로?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 구속영장이 기각된 직후 이어진 추석 연휴 민심은 어디로 흘러갔을까요?
채널A 여론조사 팩트체크 시스템 폴A의 정확한 민심 분석, 유주은 기자가 보여드립니다.
[기자]
지난 한 달간 쏟아진 42개 여론조사 결과입니다.
결과가 천차만별인데요.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구속영장이 기각됐던 지난달 27일 같은 날 발표된 조사 결과 보겠습니다.
한 여론조사에서는 민주당이 오차범위 밖에서 국민의힘을 11.4%p 앞섰습니다.
반면 다른 여론조사는 양당이 오차범위 내였습니다.
이렇게 다른 이유, 여론조사 기관의 성향, 질문 내용이 제각각이기 때문입니다.
채널A의 여론조사 팩트체크 시스템, Poll-A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 등록된 모든 여론조사를 분석해 개별 기관의 편차를 최대한 제거했습니다.
Poll-A 분석에 따르면 추석 연휴 직전인 지난달 27일 양당 지지율 격차는 2.2%p로 초박빙 양상을 보였는데요.
추석 연휴를 지난 현재, 민주당 41.8%, 국민의힘 35.3%로 양당 격차가 6.5%p로 확대됐습니다.
날짜별로 한번 보겠습니다.
이 대표 구속 영장이 기각된 지난달 27일 이후 추석 연휴를 지나면서 민주당의 상승세가 이어지는 모습입니다.
같은 기간 국민의힘은 30%대 중반에서 큰 변화가 없습니다.
이번에는 강서구청장 보궐선거가 있는 서울을 한번 살펴볼까요.
민주당 36.9%, 국민의힘 35.0%로 열흘 전과 비교해 큰 변화가 없습니다.
[배종찬 / 인사이트케이 소장]-반투
"민주당 지지층들 특히 40대 화이트 컬러에서 부분적으로 결집 현상이 있는 결과로 나타나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수도권이나 MZ 세대 전반적으로 큰 폭으로 지지층이 더 늘어나는 건 아닌…"
같은 기간 윤석열 대통령 국정운영 긍정평가는 0.5%p 상승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Poll-A 홈페이지 (www.Poll-A.com)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널A 뉴스 유주은입니다.
영상편집 : 이희정
유주은 기자 grace@ichannela.com
Copyright © 채널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