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해병대 채 상병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특검법안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채 상병 특검법'이 야당 주도로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됐습니다.
앞서 민주당은 '채 상병 특검법'을 당론으로 지정하고 지난달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할 방침이었으나,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의 가결 여파로 표결이 무산된 바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채 상병 특검법'이 야당 주도로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됐습니다.
국회는 오늘(6일) 오후 본회의에서 '순직 해병 수사 방해 및 사건 은폐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 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에 대한 신속처리안건 지정 동의의 건'을 총 투표수 183표 가운데 가 182표, 부 1표로 가결했습니다.
국민의힘은 특검법의 신속처리안건 지정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표결에 참여하지 않고 퇴장했습니다.
오늘 표결에는 단식 중단 후 병원에서 회복 치료를 받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택시를 타고 국회에 들러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민주당이 추진하는 '1특검 4국조'에 포함된 특검법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고, 수사 외압 및 은폐 의혹을 특검 수사 대상으로 삼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앞서 민주당은 '채 상병 특검법'을 당론으로 지정하고 지난달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할 방침이었으나,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의 가결 여파로 표결이 무산된 바 있습니다.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되면, 소관 상임위 심사 최장 180일→법사위 심사 최장 90일→본회의 상정 최장 60일을 거친 뒤 자동으로 본회의 표결에 부쳐집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노태영 기자 (lotte0@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영상] 현관문 열쇠구멍에 꽂힌 과도…용의자 ‘오리무중’에 속수무책
- [단독] 실손 ‘본전 뽑는’ 중국인…매달 100억 넘게 타간다
- [단독] ‘홈앤쇼핑’ 사칭해 구매 유도한 뒤 상품 값만 ‘꿀꺽’…경찰 수사
- ‘일제 후작’ 이해승 후손 땅 환수 실패…정부 최종 패소 [오늘 이슈]
- [단독] “홍범도 흉상 설치, 육사 내부서 수십 차례 토의…누구 지시받지 않아”
- “서류 낼 필요 없어요”…‘실손보험 청구’ 어떻게 바뀌나?
- [영상] 몰래 찾아온 북한 코치가 한 말은?
- “내가 의장 할까?”→“측근 밀어줄게”…미 하원 ‘쥐락펴락’ 트럼프 [특파원 리포트]
- 강의 중에 온 수상한 전화?…“노벨상 축하드립니다” [현장영상]
- [단독] “경찰 신고 좀 해달라” 횡설수설 30대…출동해보니 ‘마약 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