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이지, 전력거래소 발전량 예측시스템 시험 통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넥스트이지는 과거 발전량과 기상정보 데이터를 인공지능(AI) 알고리즘으로 분석해 태양광 발전량 값을 예측하는 통합모니터링 시스템이 최근 전력거래소(KPX) 발전량 예측시스템 시험에 통과했다고 밝혔다.
넥스트이지 통합모니터링 시스템은 제주탑솔라가 유지·관리 중인 제주지역 250여 개 태양광발전소의 현황, 발전 상태, 예측 발전량 등을 모니터링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넥스트이지는 과거 발전량과 기상정보 데이터를 인공지능(AI) 알고리즘으로 분석해 태양광 발전량 값을 예측하는 통합모니터링 시스템이 최근 전력거래소(KPX) 발전량 예측시스템 시험에 통과했다고 밝혔다.
넥스트이지 통합모니터링 시스템은 제주탑솔라가 유지·관리 중인 제주지역 250여 개 태양광발전소의 현황, 발전 상태, 예측 발전량 등을 모니터링한다. AI 발전량 예측모델을 적용한 AI 알람을 통해 실제 발전량 값과 예측 발전량 값을 비교 안내함으로써 유지·관리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넥스트이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지난해부터 추진하고 있는'AI융합 지역특화산업 지원사업'의 공급기업으로 제주지역의 그린에너지산업 분야의 AI솔루션을 개발해 왔다.
이번 사업에 수요기업으로 참여해 넥스트이지 AI솔루션을 지원받고 있는 제주탑솔라는 향후 KPX가 추진하는 예측정산금제도의 소규모 전력중개사업자 자격을 갖추게 됐다. 이로 인해 매월 전력거래수익 외 별도 부가수익도 올릴 수 있다.
넥스트이지와 제주탑솔라의 이같은 성과는 제주 그린에너지산업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의 확산을 앞당기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주경 넥스트이지 대표는 “지난 2년여간 'AI융합 지역특화산업 지원사업'의 공급기업으로 참여하면서 평소 AI기업들이 접하기 어려운 산업현장의 생생한 데이터를 학습하고 기술력과 경쟁력을 크게 향상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면서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AI 기술을 폭넓게 적용한 제주지역의 그린에너지산업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고 글로벌 시장 진출도 순항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준호 기자 junho@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G U+, 초개인화 5G 요금제 16종 출시
- 픽셀8, 아이폰15 등 스마트폰에 AI 채택 붐
- BMW, 내년 韓에 전기차 충전기 '1000기' 구축
- 넥스트이지, 전력거래소 발전량 예측시스템 시험 통과
- 수입차 판매 5.7% 감소…전기차 17% 뚝
- 퇴근하고 두 시간 더 일하면 월 사백만 원 더 벌 수 있다? [지브라도의 #트렌드로그]
- 현대차그룹, 부산 새긴 '아트카' 파리 달린다
- 현대차 코나 HEV, 獨전문지 평가서 토요타 '코롤라' 넘었다
- 35년 만에 이균용 대법원장 임명동의안 부결… 與 “사법부 공백” 野 “실패한 인사”
- [속보] 이균용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국회서 부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