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이자' 못 받아 속상? 쏠쏠한 금리 똘똘한 혜택 맞춤형 통장 굴려 보세요

서정원 기자(jungwon.seo@mk.co.kr) 2023. 10. 6. 16:3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금리 예적금 가입 힘든 소비자에게 '이색통장' 인기
게티이미지뱅크

시장금리가 상승하면서 금융권 예금금리도 오르고 있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속 빈 강정'이라 불만을 터뜨리는 금융 소비자가 많다. 대상자가 소수로 한정돼 있고 자동이체, 카드 사용 실적 등 복잡한 조건을 채워야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연 10%대 금리를 제공한다고 홍보하지만 2023년 출생자만 가입할 수 있는 새마을금고 'MG희망나눔 깡총적금' 등이 대표 사례다.

높은 금리에 혹해 상품을 찾아봤다가 실제로 적용되는 금리를 보고 실망을 느낀 사람들은 이제 마음 편한 대안으로 발길을 돌리고 있다. 적정 수준의 금리를 주면서도 캐시백, 포인트 적립 등으로 실제 체감 혜택이 큰 '알짜 통장', 돈만 넣는 게 아니라 내 개성에 맞게 꾸밀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통장' 등이다.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은 금리가 높고 혜택도 많아 인기를 끈다. 금융위원회 지정 혁신금융서비스로 출발한 이 상품은 지난해 11월 출시 후 6개월 만에 금융위가 정한 발급한도 50만좌가 소진돼 신규 발급이 중단되기도 했다. 이후 금융위에서 100만좌 추가를 승인받아 현재는 개설이 가능하다. 네이버페이 관계자는 "특히 네이버플러스 멤버십과 함께 이용하면 최대 7%의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고 현장 결제 시 뽑은 랜덤 포인트의 4배가 적립돼 충성 사용자, 신규 사용자 모두에게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은 내년 2월까지 가입 시 연 3.9% 금리를 주며 가입금액 200만원 내에서 연 4.0% 금리를 제공한다.

또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으로 온라인에서 결제하면 네이버페이 머니 금액의 3%를 적립해준다. 기본 혜택 1%에 네이버페이 머니 결제 혜택 1.5%,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 추가 혜택 0.5%가 결합돼서다.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의 0.5% 추가 적립 혜택은 2024년 9월 30일까지로 이후에는 변경될 수 있다.

또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을 결제계좌로 하는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체크카드를 발급하면 결제액의 1.2%를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받을 수 있다. 올해 말까지는 첫 발급 시 4개월간 전월 실적 없이 1.2%를 적립해주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이 밖에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을 네이버페이 현장결제 수단으로 활용하면 랜덤 포인트 적립액이 2배 늘어나는 혜택이 있다.

쿠팡 와우 멤버십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케이뱅크 '생활통장'도 각광받는 상품이다. 생활통장은 쿠팡 와우 멤버십 월 회비를 케이뱅크 계좌나 체크카드로 결제하고 생활통장에 월평균 300만원을 넣어두면 월 회비를 캐시백으로 돌려준다. 케이뱅크는 이 같은 이벤트를 내년 2월까지 진행한다.

또 케이뱅크는 생활통장에 신규 가입한 고객에게 배달의민족 5000원 할인 쿠폰, 쿠팡 5000원 할인 쿠폰을 지급한다. 케이뱅크는 300만원까지 입금액에 대해 연 3%의 이자도 준다. 현재 1년 만기 정기예금 금리가 높은 상품이 연 4% 안팎인 점을 고려하면 자유롭게 입출금할 수 있는 통장 중에선 나쁘지 않은 금리다.

카카오뱅크 '최애적금형 기록 서비스'(최애적금)는 아이돌 팬들에게 인기다. 최애적금은 고객이 '최애'와의 의미 있는 순간마다 모으기 규칙을 통해 저축하고 기록을 남길 수 있는 서비스다. 카카오뱅크는 "기존 저축 상품과 다른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고객의 관점에서 기록과 공유 기능을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최애적금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유래한 용어로, 가장 좋아하는 스타가 특정 행동을 할 때마다 일정 금액을 저축하는 '저축형 팬 문화'를 가리킨다. 예를 들어 좋아하는 가수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개인 사진을 올리면 1000원, 예능에 출연하면 1만원 등 자신만의 규칙을 정해 기록하고 저축하는 방식이다. 그렇게 모은 돈으로 팬들은 공연 티켓이나 아이돌 굿즈를 구매한다.

최애적금의 핵심 기능 중 하나는 최애의 사진으로 직접 계좌 커버를 꾸밀 수 있다는 점이다. 그동안 금융 서비스에서 접하기 어려웠던 이미지 등록과 편집 기능을 강화했다. 커버 사진은 최애적금 개설 시 등록하고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으며, 움직이는 이미지로도 설정이 가능하다.

자신만의 모으기 규칙을 설정해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버튼만 눌러 쉽고 빠르게 저축하도록 동선도 최소화했다. 모으기 규칙은 최대 20개까지 설정할 수 있다. 또 저축하는 순간 메모 영역을 활용해 기록을 남길 수 있다. 출금할 때도 기록을 남길 수 있고 최애적금을 해지하더라도 커버 이미지와 기록 내역을 계속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최애적금 현황을 다른 사람에게 재밌게 공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공유하기 템플릿도 제공한다. 카카오뱅크는 향후 공유 템플릿을 다양화하고 한정판 템플릿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최애적금은 연결된 카카오뱅크 입출금 통장으로 모으기 규칙을 통한 입금만 가능하며 출금 또한 연결된 통장으로만 할 수 있다. 최애적금 금리는 연 2.0%다. 최애적금은 1인당 1계좌만 가입이 가능하며, 최대 10개까지 만들 수 있다.

토스뱅크 '커플통장'은 연인들이 입금하고 같이 쓰는 '데이트통장' 개념을 제도화했다. 연인, 부부가 자신들만의 통장을 만들어 금전을 관리하고 소중한 순간을 남길 수 있다.

기존 데이트통장은 한 명만 이체나 카드 발급, 결제가 가능해 커플 중 한 사람이 금전 관리나 결제 부담을 다 져야 하는 불편함이 따랐지만 토스뱅크 커플통장은 출금·송금, 카드 발급·결제 권한을 함께 나눌 수 있다. 상대방을 공동모임장으로 지정하면 된다.

커플통장은 통장 메인 화면을 원하는 사진으로 꾸밀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제공한다. 또 입출금, 카드 결제 내역에 댓글을 남겨 데이트나 여행, 기념일 등 소중한 순간을 저장하고 함께 나눌 수 있다. 커플통장 역시 하루만 맡겨도 연 2%의 금리 혜택이 적용된다. 별도의 공간으로 자금을 이동해 출금, 결제가 안 되도록 묶어 놓을 필요 없이 편리하게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커플통장을 결제계좌로 해 체크카드를 발급하면 제공하는 혜택도 다양하다. △외식(음식점·주점에서 오후 7시~밤 12시까지 결제 시 캐시백 혜택) △놀이(노래방·볼링장·당구장·골프장·골프연습장 업종) △장보기(이마트·이마트트레이더스, 농협하나로마트&클럽) 등 주요 3대 영역에서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1만원 이상 결제 시 건당 500원, 1만원 미만 결제 시에는 건당 100원의 캐시백 혜택이 즉시 적용된다.

[서정원 기자]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