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예노프 도핑테스트 적발” 쿠라시 정준용, 은메달로 승격하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즈베키스탄 전통 무술 쿠라시(Kurash) 남자 90㎏ 초과급에서 항저우 아시안게임 은메달을 딴 테옌 테예노프(투르크메니스탄)가 도핑 테스트에서 양성 반응을 보였다.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의 논의 절차는 있겠지만, 정준용이 준결승에서 테예노프에게 패한 만큼 이는 그의 은메달 승격이 중요 근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5일까지 도핑 테스트 양성 반응을 보인 항저우 아시안게임 출전 선수는 6명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우즈베키스탄 전통 무술 쿠라시(Kurash) 남자 90㎏ 초과급에서 항저우 아시안게임 은메달을 딴 테옌 테예노프(투르크메니스탄)가 도핑 테스트에서 양성 반응을 보였다.
테예노프가 결승에 오르기 위해 꺾은 상대는 한국의 정준용이다. 이에 따라 동메달리스트인 정준용이 2위로 승격할 가능성이 생겼다.
5일 도핑 검사를 담당하는 독립기구 국제검사기구(ITA)에 따르면 테예노프의 소변 샘플에서 금지약물인 단백동화(아나볼릭) 스테로이드 성분이 검출됐다.
ITA는 "항저우 아시안게임 메달리스트 중 처음으로 도핑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한 선수"라고 설명했다.
테예노프가 B샘플 검사를 요청하지 않거나, B샘플 검사에서 단백동화 스테로이드 성분이 검출되면 항저우 아시안게임 은메달은 그대로 박탈된다
쿠라시는 3위 결정전을 치르지 않아 동메달리스트가 2명이다.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의 논의 절차는 있겠지만, 정준용이 준결승에서 테예노프에게 패한 만큼 이는 그의 은메달 승격이 중요 근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일시 선수자격 정지' 처분을 받은 테예노프의 공식 징계가 확정되면 OCA는 차순위 선수 승격에 대해 의견을 모은다.
앞서 정준용은 지난달 30일 항저우 샤오산 린푸 체육관에서 열린 이번 대회 쿠라시 남자 90㎏ 초과급에서 후세인 미스리(쿠웨이트), 사틀러 나시프(레바논)를 연파해 4강에 올랐다.
정준용은 준결승에서 테예노프에게 패배했다.
테예노프의 혐의가 확정되면 메달 승격으로 아쉬움을 조금이나마 보상받을 수 있다.
권재덕과 정준용은 이번 아시안게임 중 쿠라시에서 사상 첫 메달을 따냈다. 쿠라시는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부터 정식 종목으로 채택됐다. 우즈베키스탄 등 중앙아시아와 중동에서 즐기는 종목이다. 명칭은 우즈베키스탄어로 '정당한 방법으로 목표에 도달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한편 5일까지 도핑 테스트 양성 반응을 보인 항저우 아시안게임 출전 선수는 6명이다.
yul@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왜 깡패태클이냐” 우즈벡 선수 SNS 갔는데…‘태극기 펄럭’ 뜻밖 반전
- 유인촌 “‘찍지마 XX’ 욕설은 가짜뉴스···허위이고 조작”
- “유명 연예인만 믿었다가” 또 200억원 적자?…이러다 사달난다
- 저출산위 "'금쪽같은 내새끼' 결혼·출산에 부정적"
- ‘담배꽁초 무단투척’ 논란 최현욱 “실망감 드려 죄송” 자필 사과문
- 엄원상, 가벼운 발목 염좌…"결승전 출전 미정" [항저우AG]
- 광희, 임시완 SNS 언팔로우…"진작에 끊었다"
- 세리머니하다 金 놓친 롤러 정철원 “경솔했다” 사과문
- '골때녀' 문지인 "정신지체 1급 동생 실종, 꼭 제보"…긴급 요청
- [단독] 공효진 63억에 산 서교동 빌딩 160억에 내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