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테마주는 양자컴퓨터? 관련주 上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출연연구소인 기초과학연구원(IBS) 양자나노과학 연구진이 양자비트 시스템을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관련주가 큰 폭으로 오르고 있다.
앞서 전일 IBS 안드레아스 하인리히 양자나노과학 연구단장 연구팀은 일본, 스페인, 미국 연구팀과의 국제 공동연구를 통해 3개의 전자스핀으로 복수 큐비트(양자비트) 시스템을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기존 큐비트를 보완할 새로운 양자 플랫폼 구현도 필요한 상황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韓 주도 양자컴퓨터 연구 사이언스지 실려
[더팩트│황원영 기자] 정부출연연구소인 기초과학연구원(IBS) 양자나노과학 연구진이 양자비트 시스템을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관련주가 큰 폭으로 오르고 있다.
6일 오전 10시 26분 현재 광분배기·광다이오드 생산 전문 업체인 우리로는 전 거래일 대비 483원(29.78%) 오른 상한가(2015원)에 거래 중이다. 엑스게이트는 28.63% 뛰었고 케이씨에스(21.16%), 드림시큐리티(14.01%)도 급등하고 있다. 텔레필드(11.34%), 코위버(12.29%) 등도 강세다.
앞서 전일 IBS 안드레아스 하인리히 양자나노과학 연구단장 연구팀은 일본, 스페인, 미국 연구팀과의 국제 공동연구를 통해 3개의 전자스핀으로 복수 큐비트(양자비트) 시스템을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컴퓨터의 정보 저장 및 연산 기본 단위인 비트는 0 또는 1의 값을 가진다. 반면 양자컴퓨터의 기본 단위는 큐비트(두 개의 상태를 가진 양자계)이기 때문에 0과 1의 중첩 상태로 연산할 수 있어 정보 저장량과 속도 등이 기존 컴퓨터보다 월등히 높다. 지금까지 다양한 큐비트가 제시됐으나 아직 명확한 결론이 나지 않았다. 기존 큐비트를 보완할 새로운 양자 플랫폼 구현도 필요한 상황이다.
연구팀은 얇은 절연체(산화마그네슘) 표면 위에 여러 개의 티타늄 원자들이 놓인 구조의 큐비트 플랫폼을 제시했다.
이들은 센서 역할을 할 티타늄 원자(센서 큐비트)에 탐침을 두고 원격제어 방식으로 센서와 원거리에 놓인 여러 큐비트(원격큐비트)를 하나의 탐침으로 동시에 제어하고 측정하는 데 성공했다.
이를 통해 원격으로 원자를 조작하면서 여러 개의 큐비트를 동시에 제어하는 복수 큐비트 시스템을 구현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과학 학술지인 사이언스(Science)에 게재됐다.
won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野 패싱 18번째 인사' 임박…커가는 尹 '독주' 피로감
- 김행·유인촌 인사청문회, 고성·막말 '아수라장'
- '구사일생' 이재명 매주 법원 나온다…오늘부터 대장동 재판
- [이슈IN] 얄미운 되팔이 '리셀러', '바가지 요금' 판치는 불꽃축제
- [2023 TMA D-4] 어디서도 못 보는 걸그룹 조합…에스파·아이브·뉴진스
- [내가 본 '쏠'] "내 목소리 싫었다"는 그의 유쾌·마땅한 변화
- 명품백·상품권 주고 새벽 배송까지…이통사, '아이폰15' 마케팅 경쟁
- '연휴 후 불청객' 피로·무기력…길어지면 만성화 위험
- [항저우 AG] 여자 하키, 日 꺾었다...9년 만의 금메달 도전
- '동물보호 행보' 김건희 여사, '갈비 사자' 바람이 만났다…"가슴 뭉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