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주택 시장에도 `에이지리스(Ageless)` 바람…최신 주거 트렌드 갖춘 실버주택 `관심`

김성준 2023. 10. 6. 08: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첨단 기술 관심 높은 시니어 수요 공략 위해, 스마트 기술 대거 적용
각종 홈 IoT 시스템, 건강·의료 스마트 시스템 적용 'VL 르웨스트' 등 각광

최근 실버주택 시장에서도 '에이지리스' 트렌드 바람이 거세다. 젊은 층만큼이나 최첨단 기술에 대한 관심과 활용도가 높은 액티브 시니어 계층이 등장하면서, 다양한 스마트 홈 시스템을 탑재한 실버주택이 각광받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에이지리스란(ageless)란 연령대를 초월해 나이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만의 스타일을 추구하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일컫는다. 최신 IT ? 디지털기기에 대한 점유를 높여가고 있는 시니어 계층이 대표적인 예다. 베이비 부머 세대를 포함한 시니어 계층은 다양한 스마트 기술에 대해 관심이 높고, 다양한 활용법을 익히려는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실제, 한국갤럽조사연구소가 2023년 7월 발표한 스마트폰 사용률 조사에 따르면, 시니어 계층의 스마트 기기 이용률이 급증한 것이 눈에 띈다. 60대 이상의 스마트폰 사용률은 98%에 달했으며, 70대 이상에서도 85% 이상이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답했다.

실버주택이 경쟁적으로 다양한 스마트 기술을 접목하고 있는 이유다. 최근 등장하고 있는 하이엔드 시니어 레지던스는 신축 아파트에 주로 들어서는 홈 IoT 시스템은 물론 건강·의료 서비스를 포함한 각종 스마트 홈 시스템을 실버주택에 도입하는 추세다.

스마트폰을 통해 가전제품, 조명 등 집안 곳곳을 통제하고, 엘리베이터 호출, 차량 출입을 통제하거나, 입주민들의 건강상태를 실시간으로 체크해 전문의료진의 적절한 관리를 받게 하고, 응급상활 발생 시 빠른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등이 대표적이다.

업계 전문가는 "과거와는 달리 최근 시니어 계층은 다양한 최신 스마트 기술의 주 수요층으로 부상했다"며 "특히 실버주택에는 건강 및 의료 서비스 등과 연계한 다양한 스마트 기술 적용이 용이해, 최신 주거시설 수준을 넘어선 다채로운 스마트 시스템이 경쟁적으로 도입되고 있다"고 전했다.

대표적인 단지가 롯데건설이 서울 마곡 마이스 복합단지 일대에 선보인 'VL 르웨스트'다. 냉방시스템 제어가 가능한 홈 IoT 시스템을 필두로 다양한 스마트 홈 시스템이 대거 적용된다. 특히 위급상황 발생 시 빠른 대처가 가능한 비상콜 시스템, 입주 전 건강검진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토대로 생채 신호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는 등의 건강 ? 의료 관련 스마트 기술이 눈에 띈다.

서울시 강서구 마곡도시개발사업지구 내 CP3-1 블록에 들어서는 'VL 르웨스트'는 전용 51㎡~149㎡, 지하 6층 ~ 지상 15층, 4개동 총 810실 규모로 조성되는 하이엔드 시니어 레지던스다.

단지는 서울 한복판 도심 입지를 갖춘 만큼 원스톱 입지여건이 강점이다. 롯데백화점, 롯데몰, 롯데시네마와 같은 대형 쇼핑몰 및 문화 시설이 인접해 있고, 단지 내 지하 보행통로를 이용하면 축구장 70개에 달하는 약 50만 4000㎡ 규모의 '서울 식물원'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서울 식물원 내부에 위치한 'LG아트센터 서울'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의 작품 감상과 다양한 문화공연을 즐길 수 있다.

편리한 교통여건도 주목된다. 단지 인근 지하철 5호선 마곡역, 지하철 9호선·공항철도 마곡나루역 등 트리플 역세권을 지닌 입지를 갖췄고 해당 역들을 모두 도보로 이용 가능하다. 차량을 이용한 서울 주요 도심 및 수도권 이동도 용이하다. 공항대로, 올림픽대로 등을 통해 강남권까지 약 1시간, 서울 용산까지는 약 50분, 경기도 일산은 약 20분대에 이동 가능하다.

상품성도 우수하다. 롯데건설이 시니어들의 주택 내부 동선과 안전 및 편의성을 고려해 개발한 '시니어 주택 평면'이 전 타입에 걸쳐 적용된다. '원룸 원배쓰'(방 하나당 화장실 하나)평면을 필두로 신체 및 안전을 고려한 전 세대 미닫이문 및 무단차 계획 등이 적용된다.

현재 'VL 르웨스트'는 최초 입주자에게 10년간 임대 보증금 동결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계약금 1천만원 정액제, 계약금 10%에 대한 금리 5% 이자지원, 중도금 50% 무이자 제공으로 수요자의 부담을 한층 덜었다. 또한 대기자가 아닌 입주민을 최우선으로 하여 입주 후 공실 발생 시, 세대 타입 변경이 가능하다.

또한 최초 계약자를 대상으로 롯데 계열사 호텔의 멤버십 '트레비 클럽' 1년 회원권을 무상으로 제공해 객실 및 레스토랑 등 부대시설 이용 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고, 롯데그룹에서 운영하는 롯데 스카이힐CC 할인권 1매도 함께 증정된다.

VL르웨스트의 견본주택은 서울시 양천구 목동 일원에 마련돼 있다. 김성준기자 illust76@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