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유위니아그룹 총체적 위기… 주요 계열사 줄줄이 법정관리 신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유위니아그룹이 총체적 위기에 직면했다.
위니아전자를 시작으로 주요 계열사가 줄줄이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경영위기가 그룹 전반으로 번지고 있다.
위니아는 경영 정상화와 향후 계속기업으로의 가치 보전을 목적으로 지난 4일 서울회생법원에 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앞서 위니아전자와 자회사인 위니아전자매뉴팩처링도 지난달 20일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현재까지 4곳의 계열사가 서울회생법원에 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했다. 위니아는 경영 정상화와 향후 계속기업으로의 가치 보전을 목적으로 지난 4일 서울회생법원에 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기업회생은 법원의 관리 아래 진행되는 기업 구조조정 절차로 경영상황이 악화된 기업이 신청한다.
위니아는 지난해 연결 기준 연간 735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으며 올해 상반기에도 695억원의 적자를 내는 등 심각한 경영난에 놓여있다.
앞서 위니아전자와 자회사인 위니아전자매뉴팩처링도 지난달 20일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위니아전자의 영업손실은 2021년 175억원을 기록했으며 지난해에는 감사의견 거절을 받아 재무제표를 공시하지 않았으나 1000억원대 규모까지 적자규모가 확대된 것으로 관측된다.
통신장비 및 전기차충전 사업을 영위하는 계열사인 대유플러스도 지난달 25일 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했다. 대유플러스는 지난 3월 발행한 300억원 규모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조기 상환해야 하는데 자금 부족으로 이를 지급하지 못하고 있다. 미지급액은 296억원 수준이다.
상황이 악화되면서 대유위니아그룹 계열사들의 신용등급도 줄줄이 강등되고 있다. 한국기업평가는 지난달 27일 대유플러스의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BB-'에서 'D(디폴트)'로 하향 조정했다. 또한 대유에이텍의 신용등급을 'BB-'에서 'B-'로, 대유에이피는 'BB-'에서 'B-'로, 대유이피은 'BB-'에서 'B-'로 내렸다. 나이스신용평가도 위니아의 신용등급을 'BB-'에서 'B-'로, 대유에이텍은 'B+'에서 'B-'로, 대유플러스는 'B+'에서 'D'로 강등했다.
경영난 심화는 임직원들의 임금체불 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최근 이은주 국회의원(정의당·비례대표 비례)이 고용노동부를 통해 확인한 결과 대유위니아그룹 내 가전 3사(위니아·위니아전자·위니아전자메뉴팩쳐링)의 체불임금 규모는 553억원 수준이다.
최근 위니아전자가 멕시코공장 매각 등을 통해 임금체불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으나 현재로선 매각 성사가 언제 이뤄질지 알 수 없고 가격 역시 위니아전자 측이 원하는 수준(3000억원)으로 정해질 지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국회는 오는 17일 경제사회노동위원회 국감장에 박영우 회장을 증인으로 불러 임금체불 문제를 묻기로 했다.
이은주 의원은 "박영우 회장은 1년 넘게 노동자 임금 553억을 체불하면서도 정작 본인은 70억대 연봉을 받고, 투기적 인수합병과 가족들을 동원한 족벌경영체제를 유지 하고 있다"며 "대유위니아 사례를 통해 경제적 살인 행위이자 반사회적 범죄인 체불임금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국감에서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한듬 기자 mumford@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황금연휴 6일 순삭… 내후년엔 '추석 7일 휴무' 기대 - 머니S
- 아이돌 출신 배우 박종찬, '女나체 불법 촬영' 혐의로 피소 - 머니S
- "여보, 아이들 마라탕 안 되겠어요"… 매장 20% 식품위생법 위반 - 머니S
- 빅뱅 출신 승리, 발리에서 생긴 양다리 의혹… 교차 데이트? - 머니S
- 블랙핑크 리사… 파리서 루이비통 2세와 또 핑크빛 열애설♥ - 머니S
- 강남 수학강사 아파트서 숨진 채 발견… "두 달 전 사망 추정" - 머니S
- "아무나 소화 못해" 송혜교 청바지+흰티 조합, 액세서리는 명품 - 머니S
- [헬스S] 알레르기 비염 환자, '이것' 사용 주저하지 마세요 - 머니S
- "라면 폭풍흡입 했어" 급진급빠 윤은혜 다이어트 비법은? - 머니S
- 남궁민·안은진이 돌아온다… '연인' 파트2 첫방 언제?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