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노르마'의 광기, 3500개 십자가로 표현"
종교·사랑, 금기·열망에 초점
26~29일 예술의전당서 공연
3500개의 십자가로 빽빽이 둘러싸인 무대는 천국과 지옥 사이 '연옥'을 연상시킨다. 아름답기도, 기괴하기도 한 모습으로 관객을 압도하고 오페라 '노르마'에 담긴 심오함을 단번에 각인시킨다.
2016년 영국 로열오페라하우스에서 초연된 노르마가 이달 26~29일 서울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무대에 오른다. 실험성으로 정평이 난 스페인 출신 연출가 알렉스 오예의 현대적 해석과 파격적 연출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오예 감독은 인형극·연극 연출로 경력을 시작해 스페인 극단 '라 푸라 델스 바우스'를 공동 창립했으며,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개막식과 세계 명문 극장의 오페라를 연출하는 등 공연예술계 거장으로 꼽힌다. 원작 '노르마'는 이탈리아 작곡가 빈첸초 벨리니가 만들어 1831년 초연됐다. 극 중 시대적 배경은 기원전 50년경. 고대 종교 드루이드의 여사제 노르마와 아달지사, 로마 총독 폴리오네의 비극적 삼각관계를 다룬다. 권력과 갈등, 금기와 열망 등 모순된 상황과 감정이 극을 지배한다. 노르마가 부르는 아리아 '정결한 여신이여(Casta Diva)' 등 아름다운 선율과 고난도 기교로 '벨칸토 오페라'의 정수로 불린다.
오예 감독은 이 작품에 현대 스페인을 접목했다. 20세기 스페인 독재와 내전, 지금까지도 다수 종교인 가톨릭에 대한 은유가 가득하다. 최근 공연 준비차 내한해 매일경제와 만난 그는 "전통적인 오페라 형식을 깨부쉈다"며 "관객이 참여하지 않고 느낄 수 없다면 오페라는 그냥 박물관 속 작품으로 남고 말 것"이라는 소신을 밝혔다.
한국 관객에게 유럽 정서가 공감대를 자아낼 수 있을까. 감독은 주인공 노르마가 대변하는 여성상에 주목한다. "작품의 중요한 키워드는 '광기'예요. 극한의 감정과 충동, 증오, 그 안에 사랑과 시기, 질투가 융합돼 있죠. 노르마는 그 감정을 모두 보여주는 살아 있는 캐릭터입니다. "
[정주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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