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아동 지방간 급증… 가공식품 · 정크푸드 탓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주 또는 노인성 질환으로 꼽히는 지방간을 앓는 미국 어린이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만과 함께 가공식품 및 정크푸드(고열량·저영양 식품)가 아동 지방간 발병 증가의 주범으로 지목됐다.
전문가들은 아동 지방간 증가 원인으로 비만과 가공식품 및 정크푸드 섭취 등을 꼽고 있다.
샌프란시스코대의 연구 결과 소아 비만율이 가장 높은 남동부 지역 어린이들의 지방간 발병률이 다른 지역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호르몬 변화·영양불균형 심각
음주 또는 노인성 질환으로 꼽히는 지방간을 앓는 미국 어린이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만과 함께 가공식품 및 정크푸드(고열량·저영양 식품)가 아동 지방간 발병 증가의 주범으로 지목됐다.
4일 워싱턴포스트(WP)는 간 건강 전문지 크리티컬 리버 디지즈(Clinical Liver Disease) 저널에 따르면 미국 전체 어린이 10명 중 1명이 지방간을 앓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고 보도했다. 지방간은 간세포에 지방이 5% 이상 축적된 상태로, 지방간을 앓고 있는 어린이 대다수의 지방 비율이 30~40%, 높게는 60%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간에 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되면 간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해독 능력이 떨어져 생명이 위협받게 된다.
실제 어린이를 포함한 17세 이하의 지방간 발병률은 전 연령층 중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헬스케어 분석기업 트릴리언 헬스가 보험금 청구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21년 이 연령층의 지방간 환자는 2017년 대비 168.3% 폭증했다. 같은 기간 18~44세가 67.8%, 45~64세가 41.3%, 65세 이상이 28.4%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최대 6배가량 가파른 증가세다. 남아 환자가 여아보다 2배 많았고 멕시코계와 아시아 빈곤국 출신 어린이들의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아동 지방간 증가 원인으로 비만과 가공식품 및 정크푸드 섭취 등을 꼽고 있다. 샌프란시스코대의 연구 결과 소아 비만율이 가장 높은 남동부 지역 어린이들의 지방간 발병률이 다른 지역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어린이들의 섭취가 늘고 있는 가공식품과 정크푸드로 인한 호르몬 변화와 영향 불균형이 아동 지방간을 유발하고 있다고 소아과 의사들은 입을 모았다. 아동 영양 및 비만 프로그램 디렉터로 활동하는 로스앤젤레스대의 마이클 고란 소아과 교수는 “과도한 설탕의 섭취로 포도당이 지방세포로 변환돼 간에 쌓이면서 소아 지방간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외에도 산모의 비만과 정크푸드 섭취 등도 태아의 지방간 발병률을 높이는 요인으로 분석됐다.
황혜진 기자 best@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중 핵잠수함, 자기들이 설치한 함정에 걸려 사고…선원 55명 사망
- ‘33세 요절’ 女배우, 충격적 사망원인 밝혀져…
- “북이 남한 침공시, 지켜줘야 하나?” 미국인에 물어보니…‘지켜줘야’ 응답자 ‘뚝’
- ‘콩가루 교회?’...성매매 비용 흥정하는 목사, 그 통화내용 유포한 전도사
- “양다리 여행 즐겨”… 승리, 출소 후 사생활 의혹 나와
- “윤석열은 되고, 이성윤은 안 되나”…조국 북콘서트 참석했다 감찰받은 이성윤
- 슈퍼카 ‘페라리’와 ‘람보르기니’ 추돌 화재 사고 발생...탑승자 2명 사망
- ‘또 축구 한일전’… 한국, 우즈베크 2:1로 꺾고 아시안게임 결승행
- “1명 키우는데 국민 세금만 2억원”…스스로 학교 문 나서는 사관생도 5년간 500명 넘어
- 신동엽 “돈 벌려고 야한 농담…끝나면 죄책감으로 엉엉 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