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 '2045년 탄소중립 달성' 전략 속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글로비스가 2045년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한 로드맵을 공개했다.
선박의 에너지 효율 개선과 무탄소 선박 및 전기·수소 트럭 도입, 재생에너지 전환 등 친환경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단계적으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며 탄소 중립을 이행할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5일 현대글로비스에 따르면 탄소중립을 위한 전략 등을 담은 '현대글로비스 넷 제로 스페셜 리포트'(NET ZERO Special Report)를 발간했다.
현대글로비스는 2045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핵심전략으로 ▲국제해사기구(IMO) 규제 보다 5년 빠른 해운사업 탄소중립 ▲운송 전 과정에 친환경 밸류 체인 구축 ▲협력사에 친환경 밸류 체인 확대 ▲고객 탄소중립 지원 등을 내세웠다.
현대글로비스는 탄소 중립 시점을 정부의 국가 탄소중립 목표인 2050년보다 5년 앞당긴 2045년으로 잡고 전사적인 체질 개선에 돌입했다.
해운 부문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 에너지 효율개선을 통한 탄소 배출 감축을 실시한다. 2024년부터는 해운사업에 액화천연가스(LNG) 이중연료 추진 엔진이 탑재된 자동차 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을 도입하고 2035년에는 무탄소 선박으로의 전환을 계획 중이다.
세계적으로 차량에 대한 탄소 배출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친환경 화물차량을 도입해 점진적으로 탄소배출을 줄여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현대글로비스는 2026년 전기트럭 및 수소화물트럭 등 친환경 차량 도입을 확대할 예정이며 2030년 국내용 전 업무차량의 친환경차 전환을 추진한다.
현대글로비스는 2021년부터 콜드체인 시스템에 전기트럭을 투입·운영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이 참여한 '수소화물차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에도 동참해 탄소중립을 위한 협력의지를 다졌다.
전기차 보급량이 증가함에 따라 사용후 배터리의 발생 역시 늘어날 것이 예상돼 친환경 경영을 위해 배터리 회수와 공급 등 배터리 재활용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이밖에 오는 2040년까지 국내외 전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전력을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재생에너지 장기공급 계약을 통한 조달제도(PPA) 및 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를 통한 전력 확보에 나선다.
현대글로비스의 미주·아시아 해외법인은 2030년까지, 유럽 및 국내 본사의 경우 2040년까지 재생에너지 전환을 목표로 한다.
현대글로비스는 사업장 이외의 공급망에서 배출되는 탄소 감축을 위해 협력사에도 친환경 차량 도입 등을 유도하며 공급망 전반에 걸친 온실가스 간접배출량을 줄여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이행할 계획이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기업이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서 탄소중립을 이행하는 것은 필수과제"라며 "전 구성원이 친환경에 대한 공감대를 갖고 진정성 있게 탄소중립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창성 기자 solrali@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황금연휴 6일 순삭… 내후년엔 '추석 7일 휴무' 기대 - 머니S
- 아이돌 출신 배우 박종찬, '女나체 불법 촬영' 혐의로 피소 - 머니S
- "여보, 아이들 마라탕 안 되겠어요"… 매장 20% 식품위생법 위반 - 머니S
- 빅뱅 출신 승리, 발리에서 생긴 양다리 의혹… 교차 데이트? - 머니S
- 블랙핑크 리사… 파리서 루이비통 2세와 또 핑크빛 열애설♥ - 머니S
- 강남 수학강사 아파트서 숨진 채 발견… "두 달 전 사망 추정" - 머니S
- "아무나 소화 못해" 송혜교 청바지+흰티 조합, 액세서리는 명품 - 머니S
- [헬스S] 알레르기 비염 환자, '이것' 사용 주저하지 마세요 - 머니S
- "라면 폭풍흡입 했어" 급진급빠 윤은혜 다이어트 비법은? - 머니S
- 남궁민·안은진이 돌아온다… '연인' 파트2 첫방 언제?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