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남포항에 유류 탱크 3개 추가 설치…"유조선으로 밀반입 의혹"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 남포항에 새로운 유류 저장시설 3개가 추가로 설치된 정황이 포착돼 유류 밀반입 의혹이 커지고 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5일 보도했다.
VOA는 2일 자 '플래닛 랩스(Planet Labs)' 사진을 보면 유류 탱크 지대 북쪽에 새 유류 탱크 3개가 들어선 모습이라고 밝혔다.
앞서 VOA는 지난 8월 북한이 남아 있는 부지 6개를 더 큰 원형 부지 3개로 바꿨다고 보도했는데 이번에 발견된 3개의 유류 탱크가 자리한 곳이 이 지점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설 기자 = 북한 남포항에 새로운 유류 저장시설 3개가 추가로 설치된 정황이 포착돼 유류 밀반입 의혹이 커지고 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5일 보도했다.
VOA는 2일 자 '플래닛 랩스(Planet Labs)' 사진을 보면 유류 탱크 지대 북쪽에 새 유류 탱크 3개가 들어선 모습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 2016년 이곳에 원형 부지 8개를 조성해 이중 2개 부지에 대형 유류 탱크를 설치해 사용해 왔다.
앞서 VOA는 지난 8월 북한이 남아 있는 부지 6개를 더 큰 원형 부지 3개로 바꿨다고 보도했는데 이번에 발견된 3개의 유류 탱크가 자리한 곳이 이 지점이다.
VOA는 신설된 유류 탱크의 지름은 약 25m로, 지름 15~20m 정도인 주변 다른 탱크보다 부피가 크다고 설명했다.
북한이 최근 몇 년간 이 일대에 유류 저장 시설을 꾸준히 확충하면서 지난 2018년까지 약 20개였던 유류 탱크는 모두 34개로 늘었다.
VOA는 유류 탱크가 추가로 들어설 것으로 추정되는 부지도 있으며, 이를 감안하면 이 일대 유류 탱크 수는 40개에 육박하게 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북한은 이와 별도로 작년에는 유조선 접안 시설 2개를 완공했다. 남포 일대에 더 많은 유조선이 드나들면서 많은 양의 유류를 하역할 수 있는 조건이 마련된 셈이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패널은 보고서에서 북한이 공해상에서 선박 간 환적을 통해 유류를 불법으로 공급받아 남포로 운반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VOA는 플래닛 랩스 위성사진으로 확인한 결과 지난달 구름이 낀 날을 제외하고 남포항을 드나든 유조선 추정 선박은 모두 6척이라고 전했다.
유엔 안보리 전문가패널 등에 따르면 유조선 1척당 선적할 수 있는 유류량은 7000~3만3000배럴인데, 이번에 발견된 6척에 이 기준을 적용하면 4만2000배럴에서 19만8000배럴의 유류가 북한에 반입됐을 수 있다.
유엔 안보리는 지난 2017년 채택한 대북결의 2397호를 통해 북한에 반입할 수 있는 휘발유 등 정제유 양을 연간 50만 배럴로 제한했다. 하지만 중국과 러시아를 통해 밀반입됐을 것으로 추정되는 유류에 대한 보고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sseol@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괌 원정출산 산모, 20시간 방치 홀로 사망…알선업체 "개인 질병, 우린 책임 없다"
- "전처, 김병만 명의로 사망보험 20개 가입…수익자도 그녀와 양녀 딸" 충격
- 격투기 선수 폰에 '미성년자 성착취 영상' 수십개…경찰, 알고도 수사 안했다
- 토니안 "상상초월 돈 번 뒤 우울증…베란다 밑 보며 멋있게 죽는 방법 생각"
- "바람난 아내 따귀 때렸더니,이혼 요구하며 문중 땅 절반 달라네요"
- 김태희, ♥비·두 딸과 성당서 포착…"꿈꾸던 화목한 가정 이뤄"
- 최현욱, SNS '전라 노출' 사진 게시 사고…'빛삭'에도 구설
- 박나래 "만취해 상의탈의…이시언이 이단옆차기 날려 막아"
- 12억 핑크 롤스로이스에 트럭 '쾅'…범퍼 나갔는데 "그냥 가세요" 왜?
- "마약 자수합니다" 횡설수설…김나정, 결국 경찰 고발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