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런 “10년간 IP 누적 매출 1조원…해외 비중 55%”

2023. 10. 4. 18: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2013년 데브시스터즈가 출시한 모바일 RPG(역할수행게임) '쿠키런'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10년만에 IP 누적 매출 1조원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IP누적 매출 1조원 달성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형국이다.

강석오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 시장 규모를 고려했을 때 '쿠키런:킹덤'은 중국에서 하루 평균 10억원의 매출을 거둘 것"이라고 내다봤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지훈 쿠키런 공동대표. [유튜브 캡처]

[헤럴드경제=박혜림 기자] “편의점에서 과자까지 팔더니”

지난 2013년 데브시스터즈가 출시한 모바일 RPG(역할수행게임) ‘쿠키런’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10년만에 IP 누적 매출 1조원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시장 전체 매출이 국내 매출을 추월하는 등 해외 시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은 결과다.

데브시스터즈는 2013년부터 올해까지 게임과 굿즈, 출판, 라이선싱 및 제휴 등을 통해 전 세계 243개국에서 누적 1조원을 벌어들였다고 4일 밝혔다.

쿠키런의 매출을 견인한 것은 해외 사용자들이었다. 지난해 1월부터 올해 7월까지 해외 매출 비중이 55%에 달한다. 국내(45%) 매출보다 10%포인트 높다. 매출 기여도가 가장 높은 국가는 미국이었으며 그 뒤를 일본, 대만, 태국, 캐나다 순으로 이었다. 이들을 아울러 쿠키런 시리를 플레이한 전 세계 누적 이용자 수도 지난해 2억명을 넘어섰다.

쿠키런:킹덤[데브시스터즈 제공]

앞서 데브시스터즈는 지난 2014년에 라인을 통해 쿠키런의 해외 시장을 본격화했다. 이후 2016년께 ‘쿠키런:오븐브레이크’로 글로벌 직접 서비스를 시작했다.

다만 IP누적 매출 1조원 달성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형국이다. 올해 1월 장중 한 때 최고 6만8800원를 기록했던 주가는 이후 ‘당일 해고 논란’ 등에 휩싸이며 하락세를 타더니 3월에 이르러 4만2000원대까지 떨어졌다. 같은 달 중국 판호(서비스허가증)를 받은 소식이 알려지며 다시금 상승세에 올랐지만 5만5000원 선을 좀처럼 넘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날(4일)도 직전 대비 8.78% 하락한 4만1050원에 거래를 마쳤다.

데브시스터즈는 중국 서비스를 통해 글로벌 흥행에 불을 지피겠다는 전략이다. 지난달 23일 중국 현지에서 쿠키런:킹덤의 2차 테스트를 성료했다. 사전 예약자 수도 300만 명을 돌파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석오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 시장 규모를 고려했을 때 ‘쿠키런:킹덤’은 중국에서 하루 평균 10억원의 매출을 거둘 것”이라고 내다봤다.

쿠키런과 CU가 컬래버한 어둠의초코쿠키. [네이버 공식 카페 캡처]

한편 데브시스터즈는 편의점 CU와 몇 년 전부터 쿠키런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식음료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CU 쿠키런 빵 시리즈는 특히 편의점 캐릭터 빵 띠부씰 열풍을 주도하며 출시 약 1년반 만에 누적 판매량 1800만개를 달성하기도 했다.

rim@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