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온라인 시장' 확대 추진…스마트폰 결제 등 '전자상업' 발전 주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이 인민생활 향상 방안으로 상업 발전의 필요성을 부각하고 나서 눈길을 끈다.
북한은 특히 스마트폰을 활용한 전자 결제 등 '전자상업'의 확대를 주문했다.
그러면서 "임의의 장소에서 지능형손전화기(스마트폰)를 이용하여 원하는 상품에 대해 찾아보고 전자 결제 체계를 이용하여 즉시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전자상업을 계속 발전시켜 나가면 사람들에게 보다 편리한 생활 조건과 환경을 마련해 줄 수 있으며 봉사활동을 더욱 다양하게 진행해 나갈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양은하 기자 = 북한이 인민생활 향상 방안으로 상업 발전의 필요성을 부각하고 나서 눈길을 끈다. 북한은 특히 스마트폰을 활용한 전자 결제 등 '전자상업'의 확대를 주문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4일 '우리의 상업은 인민적인 상업, 명실상부한 인민봉사활동이다'는 특집 제목의 기사를 통해 상업의 중요성과 발전 필요성을 부각했다.
신문은 "인민에 대한 우리 당의 끝없는 사랑, 사회주의 시책이 인민들에게 정확히 가닿게 하는 데서 상업은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며 "인민을 위해 복무하는 사회주의 상업의 본태를 계속 살려 나갈 것"을 주문했다.
신문은 특히 상업 발전에 있어 "정보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전자 상업의 급속한 발전을 이룩해 나가는 것"이 중요시되는 문제라고 꼽았다.
그러면서 "임의의 장소에서 지능형손전화기(스마트폰)를 이용하여 원하는 상품에 대해 찾아보고 전자 결제 체계를 이용하여 즉시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전자상업을 계속 발전시켜 나가면 사람들에게 보다 편리한 생활 조건과 환경을 마련해 줄 수 있으며 봉사활동을 더욱 다양하게 진행해 나갈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결제가 가능한 온라인 마켓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미로 보인다.
신문은 상품 공급 방식 개선도 주문했다.
최근 상품 유통과 관련해 '경쟁'이라는 이름의 상품등록 정보체계를 구축하고 상업 경영 개선을 위한 운영규범도 새로 마련하는 등 일련의 성과가 있었지만 여전히 해결해야 할 문제가 적지 않다고도 언급했다.
그러면서 "전국적 범위에서의 상품 유통 체계와 구조를 합리적으로 개선하는 것과 함께 상업 봉사 단위들에서의 불합리하고 비효율적인 사업체계와 방식을 대담하게 없애고 책략적으로 상업 관리를 진행해 나갈 수 있는 방법론을 끊임없이 모색하고 실천에 옮겨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yeh25@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이진호 "故 김새론, 아이 생겨 결혼" 녹취 폭로…"고인 모독" "논점 흐리기" 역풍
- 밖에서도 아내 중요 부위 만지는 '39금' 남편…"주변 확인했어" 능청
- 조수석에 바짝 붙어 있던 남성, 체액 테러…"분홍색 차 보고 음란행위"
- ‘범행 알아차리지 못하게 입맞춤하며 살해’…양광준, 무기징역 선고(종합)
- 황철순 "내 징역이 찬스? 아내, 내 돈으로 성형하고 클럽…애들 개명까지"
- '신사의 품격' 유명 여배우, 피부과 시술 중 2도 화상…"의사 5000만원 배상"
- "이혼 8개월 뒤 남자 친구와 딸 출산…전 남편 아이로 추정, 누구 호적에?"
- "한국 그대로네"…유승준, 서울서 다닌 중학교 보며 추억 회상
- "여든 노모 괴롭히는 '일진' 70대…주민센터 근로 할머니들 돌아가며 따돌림"
- 애 셋 중 둘이 장애, 전문직 남편 20년전 딴 살림…치료비 달라하자 "네 욕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