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 유생, 임금에게 올리는 상소 재해석한 '고하노라' 거행 [TF사진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성균관대학교 유생문화기획단 '청랑'이 개최한 '2023 유소문화축제 고하노라'가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성균관대학교 문묘에서 열린 가운데 유생 복장을 한 대학생들이 행진을 앞두고 대의사 의식을 치르고 있다.
한편 '고하노라'는 성균관 유생들이 임금에게 상소를 올리던 '유소(유생의 상소)' 문화를 현대에 맞게 재해석한 전통문화 축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팩트ㅣ임영무 기자] 성균관대학교 유생문화기획단 '청랑'이 개최한 '2023 유소문화축제 고하노라'가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성균관대학교 문묘에서 열린 가운데 유생 복장을 한 대학생들이 행진을 앞두고 대의사 의식을 치르고 있다.
'고하노라'는 성균관에서 행사의 시작을 알리는 대의사(大議事)를 시작으로 성균관에서 청계광장까지 행진하는 퍼레이드 소행(疏行), 청계광장에서 공직자와 학생들이 소통하고 피날레 무대를 장식하는 소반(疏班)과 비답(批答)의 순서로 진행된다.
한편 '고하노라'는 성균관 유생들이 임금에게 상소를 올리던 '유소(유생의 상소)' 문화를 현대에 맞게 재해석한 전통문화 축제다.
darkroom@tf.co.kr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항저우 AG] 한국 야구 17:0 콜드게임 승…조 2위로 슈퍼라운드 진출
- [인터뷰<상>] 이준석 "공산 전체주의가 아닌 용산 전체주의"
- [인터뷰<하>] 이준석 "尹대통령, 유튜버 아닌 자영업자 만나야"
- '일본行 논란' 김남국 "지지자 모임"…국힘 "눈치 본 여행, 궁색한 변명"
- "낙하산 없다"더니…尹정권 '억대 연봉' 공공기관 낙하산 수두룩
- [고속도로 교통상황] 연휴 마지막날 도로 원활…부산→서울 4시간 40분
- [2023 TMA D-7] '눈부신 성장' 에이티즈·트레저, 올해도 믿고 보는 '무대 맛집'
- [항저우 AG] 배드민턴 세계 1위 안세영, 여자 단식 16강행
- [TF추석기획]곤대장, 송은이가 꽂힌 이유…같이 캠핑 하다 COO로(인터뷰①)
- '추석 끝, 청약 시작'…눈길 끄는 종목 살펴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