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멘 퍼클 레이스가 가면 무도회였다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마일게이트 MMORPG '로스트아크' 어둠군단장 카멘 레이드 퍼스트 클리어 이벤트 'The FIRST'에 참여한 톱10 공대에 계정 도용 의혹이 불거졌다.
게시글에 따르면 카멘 출시 전 로스트아크 통합 디스코드에서 1640레벨 블레이드로 카멘 레이드 파티를 모집하던 '칼로OO' 유저가 갑자기 9월 27일부터 에스더 무기 8강 슬레이어로 파티를 모집하던 것을 증거로 "슬레이어 계정을 도용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마일게이트 MMORPG '로스트아크' 어둠군단장 카멘 레이드 퍼스트 클리어 이벤트 'The FIRST'에 참여한 톱10 공대에 계정 도용 의혹이 불거졌다.
의혹은 The FIRST 톱10 명예의 전당에 계정 도용 유저가 포함됐다는 유저 커뮤니티의 게시글로 시작됐다. 게시글에 따르면 카멘 출시 전 로스트아크 통합 디스코드에서 1640레벨 블레이드로 카멘 레이드 파티를 모집하던 '칼로OO' 유저가 갑자기 9월 27일부터 에스더 무기 8강 슬레이어로 파티를 모집하던 것을 증거로 "슬레이어 계정을 도용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현재 에스더 무기 8강 슬레이어는 총 6명이다. 그중에서 퍼스트 클리어 레이스 8위를 기록한 '마왕OO' 유저가 지목됐다. 블레이드와 함께 카멘 출시 전부터 파티를 모집하던 바드 '슈OO' 유저가 해당 공격대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같은 계정을 다루는 유저의 목소리가 다르다는 제보도 의혹을 증폭시켰다. 제보 이후 공격대 전원의 보이스가 담긴 건슬링어 '아O' 유저의 영상은 비공개로 전환됐다.
확인 결과 '칼로OO' 유저가 통합 디스코드로 인증한 계정에는 에스더 무기 8강 슬레이어는 물론 블레이드조차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마왕OO 캐릭터가 포함된 원정대는 이미 다른 디스코드 계정으로 인증받은 상태다.
마왕OO 계정 도용 의혹 이후 퍼스트 클리어 레이스 4위 공격대 구성원인 블레이드 '그린OO' 계정을 최소 두 명이 동시에 사용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다른 영상에 출연했던 목소리와 공격대 트라이 도중 블레이드 목소리가 전혀 다르다는 것이 증거로 제시됐다.
그린OO 유저는 "지인이 양도한 계정이며 현재 본인 계정은 플레이하고 있지 않다. 디스코드 계정은 와이프 것이다"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유저들은 "그렇다면 만렙 블레이드로 TOP 10 공대는 왜 구한 것이냐", "스트리머 봉킹 방송에서는 왜 아니라고 했냐" 등 싸늘한 반응을 보였다.
이후 명예의 전당에 등록된 공격대 중 타인 명의의 계정을 사용하는 유저에 대한 폭로가 줄줄이 이어지고 있다. 10월 3일 오후 1시경 The FIRST 이벤트 톱10이 모두 결정된 가운데 계정 도용 이슈가 점화되는 만큼 스마일게이트의 조속한 입장 발표가 필요한 상태다.
한편, 레이드 클리어 이벤트 계정 도용 관련 이슈는 과거에도 찾아볼 수 있다. 2018년 4월 액토즈소프트 '파이널판타지14' 절 바하무트 토벌전 클리어 이벤트가 대표적이다.
당시 퍼스트, 세컨드 클리어 공격대는 클리어 소식을 외부에 밝히지 않았다. 그러던 중 현금을 주고 계정을 맡긴 유저가 절 바하무트 토벌전 클리어 칭호인 '전설'을 착용한 모습이 유저들에게 포착됐다. 커뮤니티에서는 대리 의혹이 크게 제기됐고 당사자 또한 계정 도용 사실을 커뮤니티에 폭로하면서 사실로 드러났다.
액토즈소프트는 관련 공격대 인원들의 클리어 기록을 취소하고 칭호를 비롯한 보상을 모두 회수했다. 그 결과 서드 클리어를 성공한 '가동격벽' 공격대가 한국 서버 절 바하무트 토벌전 공식 퍼스트 클리어로 변경된 바 있다.
suminh@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