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특집] 한가위에 가족과 즐기는 협동 게임 5선

민족 대명절 추석이 돌아왔다. 온 일가친척이 모여 서로 안부를 묻고 돈독한 정을 나누는 날이다. 가족이 오붓하게 둘러 앉아 전이나 송편 등 명절 음식을 함께 나누어 먹고, 근황을 나누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이번 추석 연휴는 6일이라는 긴 기간을 자랑한다. 휴식과 재충전을 하기 충분한 시간이다. 어른들은 둘러 앉아 느긋하게 안부를 주고 받지만, 아이들은 스마트폰을 보기 바쁘다.
사실 어른들과 달리 아이들은 그 자리에서 할 일이 딱히 없다. 기자도 어렸을 때 눈치를 보다 뻘쭘하게 자리에서 일어나 방에서 잠이나 청했던 기억이 난다. 천장의 무늬를 세며 시간이 빨리 지나가기만을 빌었던 것 같다.
아이들의 무료함을 달래는 것에는 게임만한 것이 없다. 게임톡이 가족과 함께 즐기기 좋은 멀티 플레이 위주 게임들을 정리해봤다. 이번 추석 연휴에는 모처럼 모였으니 가족끼리 즐거운 시간을 보내 보는 것은 어떨까?
■ 슈퍼마리오 3D 월드&퓨리 월드(스위치)
닌텐도 슈퍼마리오 시리즈야말로 가족이나 친척, 친구와 하기 좋은 '접대 게임' 1순위다.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그래픽, 세상 무해하지만 재미는 확실히 담아 낸 게임성, 멀티 플레이 지원이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슈퍼마리오 3D 월드'는 캐릭터마다 각기 다른 능력, 다양한 변신 아이템 활용이 특징이다. 1인 플레이도 가능하지만 협력 시 더욱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다. 로컬 4인 플레이까지 지원하며, 함께 만드는 난장판이 취향인 사람에게 적합하다. 제법 컨트롤이 필요하니 뒤쳐지는 플레이어를 적극적으로 도와주도록 하자.
■ 컵헤드(스위치)
'컵헤드'는 횡스크롤 액션 게임으로, 컵헤드라는 이름에 걸맞게 머리가 컵 모양인 컵헤드와 머그맨 형제가 주인공이다. 그들은 카지노 사장인 악마와의 도박에 패배해 빚으로 영혼을 저당잡힌다. 컵헤드 형제는 빚을 감면받기 위해 도망친 다른 채무자들의 영혼을 회수하러 다니기 시작한다.
컵헤드는 특유의 레트로 애니메이션 풍 그래픽과 연출, 깜찍하지만 악명 높은 난도로 인기를 끌었다. 스위치 버전으로 출시된 컵헤드는 양쪽 조이콘으로 로컬 2인 플레이가 가능해 가족이나 조카와 함께 플레이하기 적격이다. 다만 생각보다 잔혹한 연출이 있으므로 너무 어린 아이들과는 함께 플레이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 잇 테이크 투(PC)
'잇 테이크 투'는 2021년 GOTY를 수상한 코옵 게임으로 한 작품 안에 액션, 슈터, 퍼즐 등 다양한 장르를 복합적으로 담아냈다. 이혼을 앞둔 메이와 코니 부부가 딸 로즈의 소원에 의해 인형으로 변하고, 그들은 원래 모습으로 되돌아가기 위한 모험을 시작한다.
결별 직전 두 부부가 힘을 합친다는 콘셉트를 보면 알겠지만 2인 전용 게임으로 협력 없이는 진행할 수 없다. 협동의 재미도 재미지만 물체의 색채, 질감, 투명도, 빛의 반사 등 다채로운 풍경을 묘사한 아름다운 그래픽 또한 이 게임의 매력이다. 멀티 플랫폼을 지원하지만, 가급적 스위치보다는 PC 플레이를 추천한다.
■ 바이페드(PC)
'바이페드'는 플레이어 간 협동이 필요한 코옵 어드벤처 게임이다. 두 발 달린 귀여운 로봇 주인공 '에고'와 '힐라'는 지구를 탐험하며 등대를 가동하는 것이 목표다. 일견 우스꽝스럽게 움직이는 가동 방식이 이 게임의 키 포인트다. 인터페이스 자체는 간결하고 직관적이지만 급한 마음에 손이 꼬여 웃음을 자아낸다.
화사하고 따뜻한 색감의 부드럽고 깜찍한 그래픽과 적당한 난도의 퍼즐, 그리 길지 않은 플레이타임으로 가족, 친척 등이 한 자리에 모였을 때 원데이 게임으로 플레이하기 적합하다. 다만 상대를 너무 놀리다가는 모처럼 돈독해진 가족의 정이 다시 얄팍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자.
■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모바일)
넥슨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는 크레이지 아케이드의 캐릭터를 사용한 모바일 레이싱 게임이다. 원작 카트라이더의 재미를 고스란히 살려 모바일로 이식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크레이지 아케이드를 아는 어른들도, 모르는 아이들도 단순명료한 인터페이스와 조작 방식으로 쉽게 즐길 수 있다.
모바일 무료 게임이라 추가적인 결제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실력 차가 확연히 나는 스피드전보다는 아이템으로 어느 정도의 실력 커버가 가능하며, 여럿이 플레이할 시 즐거운 난장판이 펼쳐지는 아이템전을 추천한다.
suminh@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