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량응징보복(KMPR) 핵심 ‘현무-4 고위력 미사일’ 실물 일반에 최초 공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군의 '비닉 무기'인 순항미사일인 현무-3와 탄도미사일인 현무-4 등 고위력 미사일이 75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일반에 최초 공개됐다.
당초 세계에서 가장 무거운 탄두중량(8~9t)을 자랑하는 '괴물 미사일' 현무-5가 공개될 가능성이 거론됐으나 이날 공개된 것은 이보다 위력이 한단계 아래인 탄도미사일 현무-4와 순항미사일인 현무-3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군의 ‘비닉 무기’인 순항미사일인 현무-3와 탄도미사일인 현무-4 등 고위력 미사일이 75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일반에 최초 공개됐다.
26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개최된 국군의 날 기념식의 대미는 북핵 억지력의 핵심인 3축 체계 장비들이 장식했다.
그중에서도 가장 마지막에 등장해 눈길을 사로잡은 것은 이날 최초로 공개된 고위력 현무 미사일이다. 현무 미사일은 우리 군이 자체 개발한 미사일로 현무-1은 전량 퇴역했으며, 현무-2 시리즈는 단거리 탄도미사일, 현무-3 시리즈는 순항미사일이다.
고위력 미사일은 북핵 대비 3축체계의 하나인 대량응징보복(KMPR)의 핵심무기다. 당초 세계에서 가장 무거운 탄두중량(8~9t)을 자랑하는 ‘괴물 미사일’ 현무-5가 공개될 가능성이 거론됐으나 이날 공개된 것은 이보다 위력이 한단계 아래인 탄도미사일 현무-4와 순항미사일인 현무-3였다.
현무-5는 1발로 주석궁이나 금수산태양궁전, 지하 100m 이하에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이른바 ‘김정은 벙커’를 무력화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무-4급은 탄두중량 2t급으로 지난 2021년9월 영상이 처음으로 공개됐었다. 한 소식통은 "현무-5는 북한이 추가 고강도 도발을 할 경우 공개하는 일종의 ‘히든 카드’로 남겨두기로 한 것으로 안다"며 "현무-4급도 일반적인 탄도미사일보다 훨씬 큰 위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보통 단거리 탄도미사일 탄두 중량은 1t 이하다.
현무-4 시리즈는 현무-2를 개량한 신형 탄도미사일로 ‘현무-4-1’은 지대지 탄도미사일, ‘현무-4-2’는 함대지 탄도미사일, ‘현무-4-4’는 잠수함발사 탄도미사일로 알려졌다.

이번 국군의 날 행사에 공개된 것은 현무- 2·3·4로 드러났다. 현무-5의 경우 지난해 국군의 날 기념식 영상을 통해 불과 4초간 비행 장면이 공개된 것이 전부였다. 당연하게도 고위력 현무의 세부 제원은 비밀에 해당한다.
다만, 국회와 언론 등을 통해 일부 알려진 바로는 탄두 중량만 8∼9t, 총중량은 36t에 달하는 ‘괴물 미사일’로 알려졌다.기형적일 정도로 탄두의 중량을 늘렸기 때문에 제한된 범위에 미치는 파괴력은 전술핵에 버금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정충신 선임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유시민 “너희는 쓰레기”, 2030 남성들 모이는 SNS 펨코 직격탄 …與, “노잼 운동권 중년” 비판
- ‘반격나선 비명계’…비명계 좌장 홍영표 “불체포특권 포기는 국민과의 약속” 친명계에 쓴
- “러 흑해함대 사령관 등 장교 34명 사망, 군인 105명 부상”…우크라 “미사일 공격으로”
- “못살겠다”… 홍지민 남편, 7년만 이혼선언 왜?
- [단독]이재명 특보 출신 공영홈쇼핑 상임감사, 억대 연봉에 법카 5300만 원 ‘펑펑’ 논란
- 가수 비, 85억원대 부동산 사기 혐의 피소
- 용삼비(이시원·주진우·이원모)·내각 투톱(한동훈·이상민)·여의규(여의도는 이철규로 통한다)
- 박근혜 “내년 선거에 내 사진 걸고 출마 안돼”…尹정부 평가, 아직 너무 성급해
- ‘증거인멸’ 중시해온 판사…‘이재명 통화파일’ 영장 발부 키 되나
- 이재명 구속되든 안되든… 민주, ‘2개 친명진지’ 구축해 李 보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