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사업 성공 돕는 신간 'Enterprise PMO 실무 가이드'

이유미 기자 2023. 9. 26. 17: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PMO(프로젝트 관리조직)는 방법론과 지식 없이 개인기에 의존해선 안 돼죠."

정보화사업의 성공을 위한 신간 'Enterprise PMO 실무 가이드'가 출간됐다.

전영하 씨에이에스 대표는 "이 책을 집필하게 된 동기 첫 번째는 대한민국의 IT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담은 PMO 실무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또 발주자, 수행사 및 PMO 수행자에게 필요한 방법론을 제시하기 위함"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Enterprise PMO 실무 가이드/사진제공=씨에이에스


"PMO(프로젝트 관리조직)는 방법론과 지식 없이 개인기에 의존해선 안 돼죠."

정보화사업의 성공을 위한 신간 'Enterprise PMO 실무 가이드'가 출간됐다. 통제·감사·보안 IT어슈어런스 서버스 전문기업 ㈜씨에이에스가 지난 20여 년간 컨설팅 및 정보화 사업 수행을 통해 쌓은 실무경험과 지식을 녹여 쓴 책이다. 프로젝트 관리 및 PMO 전문가 6인이 주 저자로, 20여명의 분야별 IT 전문가들이 집필에 참여했다.

저자 중 한 명인 은서기 박사는 "정보화 사업 성공을 위한 이 책은 종합적 관점에서 전략, 방법론, 가이드, 사례 등을 담았다"며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이 담긴 게 특징"이라고 말했다.

이 책은 급변하는 국내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으로 많은 정보화 사업이 일정 지연, 품질 저하, 부실 위험 등에 노출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업관리 수행전문가로 불리는 PMO를 도입하면서 노력 중이나 그 효과가 미비하다는 것이다.

'Enterprise PMO 실무 가이드'는 PMO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전문가 그룹의 노하우가 담겼다. 정보화사업 이해 당사자인 △발주사 △수행사 △컨설팅사 △PMO 수행자를 비롯해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를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싶은 대학생 등 소프트웨어 개발 관계자를 겨냥한 책이다.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이론과 실제를 총망라한 PM(프로젝트관리) 완결판이라고 씨에이에스 측은 설명했다.

전영하 씨에이에스 대표는 "이 책을 집필하게 된 동기 첫 번째는 대한민국의 IT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담은 PMO 실무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또 발주자, 수행사 및 PMO 수행자에게 필요한 방법론을 제시하기 위함"이라고 말했다. 이어 "위기에 처한 국내 소프트웨어 개발 생태계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겠다"고 말했다.

책은 2권 세트로 1100페이지다. 표(303개)·그림(343개)·사례(327 가지) 등 방대한 자료를 담고 있어 실무 활용을 돕는다. 1부 'PMO란 무엇인가'에서는 PMO 개념과 역할 및 도입의 필요성과 핵심 성공 요인을, 2부 'PMO 도입'에서는 도입단계와 사업·기술 관리와 기술 지원 도구에 대해 담는다. 3부는 'PMO 응용'으로 PMO의 조직 전체에서의 역할을 비롯해 △CBD(컴포넌트 기반 개발) 방법론 △IT 거버넌스 △EA(전사적 아키텍처), BPR(업무 재설계), ISP(정보화전략계획), ISMP(정보시스템 마스터플랜) 등을 다룬다. 디지털 전환과 데이터 거버넌스, 정부 클라우드 서비스 등도 담았다.

이유미 기자 youme@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