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달 순방 떠나는 윤 대통령 부부…11~12월엔 영국·네덜란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1월 영국, 12월 네덜란드를 각각 국빈 방문할 예정이라고 대통령실이 26일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어 "윤 대통령 부부가 찰스 3세 영국 국왕의 초청에 따라 11월 영국을 국빈방문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대통령실은 이후 별도의 보도자료를 통해 윤 대통령 부부의 12월 네덜란드 국빈방문 소식도 알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1월 영국, 12월 네덜란드를 각각 국빈 방문할 예정이라고 대통령실이 26일 밝혔다. 윤 대통령은 9월에만 두 차례의 국외 일정을 소화한 데 이어, 11월과 12월에도 해외 순방 일정을 확정 지었다.
대통령실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어 “윤 대통령 부부가 찰스 3세 영국 국왕의 초청에 따라 11월 영국을 국빈방문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대통령실은 이번 윤 대통령 방문이 지난 5월 찰스 3세 국왕의 대관식 이후 최초 국빈 방문이자, 한-영 수교 140주년을 맞아 이뤄지는 국빈방문이라는 의미가 있다고 부연했다.
대통령실은 이후 별도의 보도자료를 통해 윤 대통령 부부의 12월 네덜란드 국빈방문 소식도 알렸다. 대통령실은 “빌렘 알렉산더 네덜란드 국왕의 초청에 따른 것”이라며 “1961년 한-네덜란드 수교 이후 최초로 이뤄지는 우리나라 대통령의 국빈방문이라는 의의가 있다”고 부각했다. 한달 사이 두 차례 유럽을 방문하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9월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장례식 참석차 영국 런던을 방문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이 두 나라를 잇달아 찾으면서 한-영국, 한-네덜란드 정상회담도 열릴 것으로 보인다. 이를 계기로 영국과는 원전 협력 확대, 사이버 안보 협력 강화 등을, 네덜란드와는 반도체, 공급망, 원전 등 에너지 분야 협력 과제를 논의할 방침이다.
윤 대통령은 사실상 매달 국외 방문에 나서고 있다. 윤 대통령은 6월 프랑스와 베트남 방문에 이어, 7월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과 폴란드·우크라이나 방문을 했다. 지난달 18일에는 한·미·일 정상회의 참석차 미국 메릴랜드주 캠프 데이비드를 찾았다.
그는 9월 초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와 인도 뉴델리를 방문했고, 지난 18일부터는 4박6일 일정으로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찾은 바 있다. 상반기에는 1월 아랍에미리트(UAE)·스위스, 3월 일본, 4월 미국, 5월 일본 등을 방문했다.
아울러 오는 11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윤 대통령이 직접 참석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등과 회담을 할 가능성도 여전히 열려있다. 지난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에는 윤 대통령을 대신해 한덕수 국무총리가 참석했다.
지난 18일 유승민 국민의힘 전 의원은 “윤 대통령이 해외 너무 다니신다. 꼭 필요한 거 아니면 총리나 외교부 장관 내보내고 본인은 국내 정치, 특히 경제·민생을 살피는 데 주력해 주셨으면 좋겠다. 외치가 너무 재미있으신지 내치는 너무 소홀한 거 아니냐”고 말한 바 있다.
김미나 기자 mina@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9시간 영장심사 이재명 “공적 된 듯…매일같이 수사, 억울”
- “25년 노메달, 제가 그걸 깼어요”…17살 이은지 배영 200m 값진 ‘동’
- 홍익표 새 원내대표 “이재명 중심 총선”…‘통합’ 돌파구는 어디?
- 남자 탁구 단체전 8연속 은메달…중국 만리장성은 아득했다
- 러 흑해함대 사령관 폭사했나, 안 했나…우크라·러시아 공방전
- 상륙돌격장갑차 해상 시운전 침수사고…방산업체 2명 숨져
- 황선우, 혼계영 400m 일본 제치고 ‘은’…금·은·동 다 모았다
- [단독] 김행 양평원장 때 입찰 ‘7시간 전’ 취소…창업사에 일감
- “3개 검찰청 동원, 376회 압수수색”…이재명 노린 ‘기우제 수사’
- ‘괴물 미사일’ 현무-5 첫 공개…윤 대통령, 10년 만의 시가행진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