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북권 입주 물량 서울 전체 6%… 공급가뭄에 신규 주택 희소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아파트 공급가뭄이 심화되고 있다.
각각 서울 전체 입주 물량(3만7564가구)의 0.3%, 5.9%에 불과하다.
국토부에 따르면 상반기 누계 기준 서울 아파트 인허가는 총 1만5229가구로 최근 5년 평균과 비교하면 7% 감소했다.
서울 아파트 착공도 상반기 8639가구로 작년 동기대비 65.7% 급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동산인포가 부동산R114 자료를 분석한 결과 서울은 2024년 이후 도심권(용산·종로·중)이 110가구, 서북권(마포·서대문·은평)이 2210가구로 나타났다. 각각 서울 전체 입주 물량(3만7564가구)의 0.3%, 5.9%에 불과하다. 이들 지역은 앞으로 3~4년 동안 주택 ‘공급 절벽’이 본격화된다.
반면 동남권(강남·강동·서초·송파)은 48.2%(1만8098가구), 동북권(강북·동대문·성동·중랑 등)은 36.6%(1만3757가구)로 나타나 상대적으로 주택 공급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서울 한복판에 자리잡은 도심권은 광화문, 을지로 등 중심업무지구가 위치하고, 명동 상권과 남산 등으로 개발 제한이 심한 곳이다. 서북권도 은평뉴타운과 수색증산·가재울·아현뉴타운 등에서 대규모 공급이 끝났고, 당장 대규모 주택 공급이 어려워 입주가 드문드문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 팀장은 “당장 최소 3~4년 동안 서울 서북권 등 일대는 새 아파트 입주 소식을 듣기가 쉽지 않아 내집마련 또는 갈아타기를 계획하는 수요자들은 해당 권역의 신축 단지들을 선점하는 것이 좋다”라며 “지하철 3호선, 6호선이 정차하고, GTX-A노선이 연신내역을 지나고, 서부선도 추진중이라 한강이남 및 수도권 남부로의 이동이 크게 개선돼 미래가치도 높다”고 말했다.
반면 서부권 거주 수요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은평구 서울혁신파크 부지에 강남 코엑스와 맞먹는 크기로 융복합도시가 조성된다. 60층 규모의 랜드마크 빌딩을 비롯해 일자리와 주거, 문화시설을 두루 갖춘 융복합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마포구 상암동도 콘텐츠, VR 중심의 유망산업 거점으로 지정돼 추가 투자를 앞뒀다.
이에 따라 서북권에 드물게 공급되는 단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GS건설이 시공하는 은평구 ‘은평자이 더 스타’가 대표적이다. 계약금 2000만 원 정액제를 진행 중이다. 중도금 전액 무이자 혜택을 제공한다. 2026년 5월로 예정된 여유 있는 입주일도 장점이다. 인테리어가 필요하지 않을 정도의 풀옵션 제공도 특징이다. 강마루바닥, 유럽산 포셀린타일, 시스템에어컨, 시스클라인, 오브제냉장고, 식기세척기 등을 기본 제공한다. 단지는 총 312가구 규모며, 현재 소형주택(전용면적 49㎡) 일부가구를 분양 중이다. 가구 당 1대 이상의 주차도 가능하고, 2개의 욕실과 넉넉한 수납공간 등도 돋보인다.
분양 관계자는 “오피스텔은 완판됐고 현재 소형주택만 일부 잔여가구를 분양 중이다”라며 “최근 개선된 시장 분위기를 타고 계약이 순항을 이어가고 있어 조만간 완판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서대문구 영천동에서는 반도건설이 재개발로 아파트 300여 가구를 분양할 계획이다. 3호선 독립문역 역세권이며 인왕산이 가깝다. 대우건설은 마포구 아현동 마포로3-3구역에서 아파트 230여가구를 분양할 계획이다. 5호선 애오개역 역세권 입지다.
동아닷컴 정진수 기자 brjeans@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유시민, 2030 펨코에 “쓰레기야 너희들”…허은아 “꼰대력에 감탄”
- ‘딩동’ 우유배달원 된 韓총리…안부 묻자 독거노인 ‘눈물’
- “젊은 고객 안와요”…카페 어르신에게 사장이 건넨 쪽지 [e글e글]
- 비행 내내 자는 줄 알았던 여성 승객 사망한 상태였다…심장마비 추정
- “목 말라서 맥주 한 캔”…휴일 음주 근무 인증샷 올린 공무원
- 이재명, 지팡이 짚고 묵묵부답 출석…구속여부 새벽쯤 나올 듯
- “연예인 약점으로 수억원 뜯은 혐의”…김용호, 구속영장 신청
- 라켓 부수고 악수 거부…테니스 권순우, 경기도 매너도 졌다
- ‘살해협박’ 받은 비명계 김종민 “하나되는 날까지 뚜벅뚜벅 걷겠다”
- 尹 “北 핵사용시 한미동맹 대응으로 정권 종식”…국군의날 기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