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24 초반 평가 "그래픽 훌륭하나 콘텐츠 발전은 제자리"
일렉트로닉아츠 신작 축구 게임 'EA 스포츠 FC24(이하 FC24)'가 메타크리틱 78점을 받았다. 팬들 사이에선 예상했던 수준이거나 예상보다 오히려 높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지난 22일 리뷰 엠바고가 해제되면서 FC24 메타크리틱 평점이 등재됐다. 9월 25일 기준 24개 리뷰가 올라왔고 평점은 78로 집계됐다.
게임스팟, 더 게이머, PC 게이머 등 글로벌 유명 게임 미디어 리뷰는 아직 등록되지 않았다. 현재 등록된 리뷰와 유저 평가를 미뤄보면 80점 이상으로 반등할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
FC24는 세계 최고 인기를 자랑하는 축구 게임 피파 시리즈가 30년 만에 브랜드명을 변경해 출시하는 신작이다. FIFA와의 라이선스 연장 계약이 불발된 데 따른 변화다.
FC24는 '확실성'과 '혁신'을 중요한 가치로 삼았다. 확실성은 현실을 게임으로 옮기는 것을 의미한다. 클럽과 팬들의 활동을 게임 내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혁신은 기술적인 개선으로 현실과 같은 느낌을 플레이로 만든다는 방향이다.
매년 전세계 축구 팬들을 열광하게 만들었던 피파 시리즈였지만 FC24를 향한 시선은 달랐다. 가장 큰 이유는 '피파얼티밋팀(이하 FUT)'다. 기존 시리즈와 다르게 FC24 FUT에서는 여성 선수도 함께 등장한다. 이때 여성 선수가 남성 선수와 동등한 능력치로 설계된 것에 팬들은 황당함을 느꼈다.
예를 들어 세계 최고 선수로 지목되는 킬리안 음바페가 영국 첼시 FC 위민 소속 '서맨사 커'와 오버롤 91로 동일하다. 각 선수의 리그 활약도는 비슷할 수 있어도 리그 실력 수준 차이를 고려하면 전혀 현실성 없는 설계다. 이로 인해 다수의 글로벌 팬들은 보이콧을 선언했다.
라이선스 문제도 온전하게 해결하지 못했다. 나폴리, 로마, 라치오 등 유명 축구 팀은 다른 축구 게임과의 라이선스 독점 계약 문제로 FC24에 등장하지 못한다. FC25에서는 인터밀란까지 제외됐다.
라이선스 문제는 한국 팬들에게도 아쉬움을 남겼다. 지난 7월 26일 EA코리아와 K리그의 라이선스 계약이 2026년까지 연장됐지만 FC24에는 'K리그2'가 등록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미디어 리뷰에서는 해당 문제들이 고스란히 반영됐다. 하드코어 게이머는 "기술적으로는 최고의 스포츠 게임이 탄생했다. 하지만 심층적 개선 외 새로운 모드가 추가되지 않은 것은 아쉽다. 온라인 매칭과 컨트롤러 진동도 실망스럽다. 듀얼센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고 선수 간의 충돌에서 진동 표현을 제대로 설계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게이머스카이와 IGN 포르투갈은 혁신이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그래픽으로는 최고 수준을 보여주지만 게임 플레이 측면에서는 새로운 기능이 없어 피파23과 동일하다는 의견이다. FUT 혼성팀 또한 혁신이라 보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최하점을 준 게임리액터UK는 "새로운 이름을 마케팅하는 데 더 많은 리소스를 투자한 걸로 보인다. FUT 혼성팀에서는 남성 선수와 여성 선수가 동일한 레벨로 설계됐다. 현실성이 전혀 없다. FUT에 여성 선수가 포함된 것에 대해서 비판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여성 선수를 다루는 방향성이 잘못됐다. 그 결과 가장 열성적인 팬을 제외한 모든 사람에게 추천하기 매우 어려운 게임이다"고 혹평했다.
메타 평점을 확인한 유저들은 "생각보다 높네", "아직 평점 등록이 끝나지 않아서 변동될 가능성이 높다", "닌텐도 스위치 평가 궁금하다", "발전이 없다는 평가는 전부 똑같네", "FUT 혼성팀은 정말 선 넘었다", "일단 구매는 하겠지만 기대는 하지 않는다" 등 다양한 의견을 남겼다.
■ FC24 메타크리틱 리뷰 요약
- FC24 공식 Deep Dive 트레일러
게임스레이더+ [90] 몇 년 만에 가장 즐기기 좋은 피파 시리즈다. 얼티밋 팀 혁신이 돋보이고 플레이 스타일이 잔디 위 액션에 스마트한 새로운 주름을 더하는 등 EA 스포츠 FC 프랜차이즈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고무적인 작품이다.
하드코어 게이머 [90] FC24는 변화가 필요했던 시리즈에 경기장 및 방송 분위기를 더하는 동시에 개인주의적 경험으로 요약되는 독특한 환경을 조성해 스포츠 게임이 필드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 게임이다. 올해 추가된 기술들이 모두 합쳐져 최근 최고의 스포츠 게임 중 하나가 탄생했다. 하지만 게임 플레이는 만족스럽지 않다. 다양한 모드가 있지만 각 모드에 대한 심층적인 개선 외에는 주요 모드가 추가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현재 온라인 플레이 상태도 실망스럽다. 해당 문제는 반드시 해결되어야 한다. 게임 플레이 관점에서는 컨트롤러 진동이 개선되어야 한다. 듀얼센스가 제대로 활용되지 않는다.
더 게임즈 머신 [85] FC24는 축구계의 혁명까진 아니지만 지난 피파 시리스에서 보았던 것의 진화체다.
반달 [78] 가장 흥미로운 것은 여자 축구가 FUT에 합류한 것이다. 이로 인해 팀을 더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다. EA 방향성의 가장 큰 변화다. 아름다운 게임에서 최고 수준의 선수들로 가득 찬 11명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즐거운 일이다.
비디오게이머 [70] 만연한 버그로 인해 게임이 방해받지 않았다면 평점은 훨씬 더 높았을 것이. EA가 버그 등의 문제점을 보완하면 FC의 가능성은 무한하다.
IGN 스페인 [70] FC24는 좋은 축구 시뮬레이터다. 새로운 추국 게임 브랜드로서 좋은 출발이다. 하지만 EA는 게임의 몇 가지 측면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향후 출시를 위해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 축구 팬과 피파23을 즐겼던 게이머들에게 좋은 게임이다.
moon@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