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AI 챗봇 이르면 이번 주 공개··· 젊은 층 참여 겨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의 모회사 메타플랫폼(메타)이 독특한 개성의 생성형 인공지능(AI) 챗봇을 이르면 이번 주 출시한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4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 등 경쟁 소셜미디어가 메타 서비스의 점유율을 잠식하자, 젊은 층 사용자들을 공략할 방편으로 AI 챗봇을 꺼내들었다는 설명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스타·페북 등 '틱톡'에 밀리자
반등 위해 개성 강한 AI챗봇 준비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의 모회사 메타플랫폼(메타)이 독특한 개성의 생성형 인공지능(AI) 챗봇을 이르면 이번 주 출시한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4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 등 경쟁 소셜미디어가 메타 서비스의 점유율을 잠식하자, 젊은 층 사용자들을 공략할 방편으로 AI 챗봇을 꺼내들었다는 설명이다.
WSJ는 사안에 정통한 관계자를 인용해 메타가 독특한 개성을 지닌 AI 챗봇을 내부 테스트 중이며, 이르면 27일 개막하는 ‘메타 커넥트 콘퍼런스’에서 공개한다며 이같이 전했다. 메타는 다양한 성격을 띤 AI 챗봇 수십 개를 개발 중이며, 이 중에는 유명인·창작자가 팬 혹은 팔로워와 상호작용하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품도 포함된다고 WSJ는 보도했다.
챗봇은 철저히 젊은 층을 메타가 운영하는 소셜미디어로 끌어들일 목적으로 개발 중이다. 틱톡이 10·20대를 공략하는데 성공하며 단기간에 사용자를 확보하면서 인스타그램을 추월했고, 인스타그램도 비슷한 서비스인 ‘릴스’로 대응했지만 시장을 완전히 장악하지는 못했다. 이에 메타로서는 젊은 층 확보가 최우선 과제로 떠오른 상태다. 내부적으로 ‘생성형 AI 페르소나’라고 부르는 AI 챗봇이 이용자에게 더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면서 젊은 층을 끌어들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도 2021년 10월 “장년층보다는 젊은 층을 위한 서비스를 위해 팀을 재편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메타는 생성형 AI를 다양한 서비스와 메타버스에 적용하기 위해 개발에 집중해 왔다. 메타가 AI 챗봇을 본격 출시하게 되면 앞서 시장을 선점한 오픈AI의 챗GPT, 마이크로소프트(MS)의 빙, 구글 바드 등과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경쟁사들도 잇따라 생성형 AI 챗봇을 선보이고 있다. 소셜미디어 스냅챗을 운영하는 스냅은 챗GPT를 기반으로 한 '마이(My AI)'를 출시했고,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캐릭터 AI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등 특정 캐릭터 역할을 하는 챗봇을 내놓기도 했다.
에반 슈피겔 스냅 CEO는 6월 마이 AI 출시 후 1억5000만명이 서비스를 이용했으며, 스냅챗의 광고 업황 개선에 활용 가능하다고 밝혔다. 다만 챗봇이 유의미한 수익을 낼 수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도 적지 않다고 WSJ는 전했다. 시밀러웹 조사를 보면 챗GPT 홈페이지의 월간 방문자 수는 5~7월까지 계속 감소했으며 8월에는 정체 상태에 있다.
박준호 기자 violator@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모르는 남자와 성관계 후 임신…모텔서 아이 낳고 시신 버린 40대 '감형'
- 지하철서 햄버거 '쩝쩝'·콜라 '쭉쭉'…쓰레기는 두고 간 쩍벌男
- 남녀 누드모델 사이 비집고 들어가야 하는 전시회 화제
- 여친 '죽여봐라 못 죽이지?” 말에…화가 나 살해했다는 동거남
- 20대女 집 사다리 타고 침입…'성폭행 못했다'는 황당한 이유
- '매일 남자 바꾸며 '원나잇' 했다가…” 한 여성 직장인 때늦은 후회
- 요즘도 4000원 자장면 있어요?…'용진이형'은 먹어 봤다 그리고 남긴 말이…
- 출산후 급격히 노화한 홍현희, 이 2가지가 문제였다는데
- 남편과 하루도 같이 안 살았다…'계곡 살인' 이은해의 진짜 얼굴
- 온 동네 사람 다 쓰는 앱에서 전문의약품도 판다고?”…결국 대표 소환 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