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코틴 중독, 뇌 자기자극으로 치료 가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 담배를 끊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MS란 두피에 커다란 전자기 코일을 씌우고 전류를 뇌 속으로 흘려보내 뇌 신경세포를 자극하고 뇌 조직에 자기장을 생성하게 하는 방법으로 약물이 잘 듣지 않는 심한 우울증 치료에 사용됩니다.
이 뇌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매우 빠른 자기장 펄스를 방출, 자제력을 개선하고 중독을 완화해 결국은 담배를 덜 피우게 만든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메디컬 익스프레스가 보도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두개 자기자극(TMS)이 담배를 끊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경두개 자기자극(T)MS란 두피에 커다란 전자기 코일을 씌우고 전류를 뇌 속으로 흘려보내 뇌 신경세포를 자극하고 뇌 조직에 자기장을 생성하게 하는 방법으로 약물이 잘 듣지 않는 심한 우울증 치료에 사용됩니다.
미국 미주리대학 의대 정신과 전문의 브레트 프뢸리거 교수 연구팀은 세타 돌발(theta-burst) 경두개 자기자극(TBS)이 뇌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매우 빠른 자기장 펄스를 방출, 자제력을 개선하고 중독을 완화해 결국은 담배를 덜 피우게 만든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메디컬 익스프레스가 보도했습니다.
담배를 끊고자 하는 37명(대부분 40대)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시험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연구팀은 밝혔습니다.
TBS는 연속적인 cTBS와 간헐적인 iTBS의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cTBS는 3번의 돌발 자극을 40초 동안 연속적으로 반복하고 iTBS는 같은 수의 돌발 펄스를 190초 이상에 걸쳐 불규칙적으로 발사합니다.
연구팀은 억제 제어(IC)에 관여하는 뇌 부위인 우반구 하전두(right inferior frontal gyrus)에 cTBS와 iTBS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험해 봤습니다.
그 결과 cTBS는 억제 제어 기전을 개선하고 cTBS와 iTBS는 모두 중독을 완화해 결국 흡연을 줄이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흡연은 신경 세포체로 구성된 뇌의 겉 부분인 대뇌피질인 회색질(gray matter)의 용적 감소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뇌의 용적이 준다는 것은 뇌의 신경세포와 다른 세포들의 수가 적다는 뜻입니다.
니코틴 의존이 생긴 사람은 건강한 비흡연자에 비해 뇌의 구조적, 기능적 차이 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자극에 대한 자발적 충동과 반응을 억제하는 뇌의 억제 조절 기전에 영향을 미친다.
이 억제 제어 기전은 충동적 반응을 차단합니다.
억제 제어 기능에 어려움이 발생하면 담배를 피우고 싶게 만드는 어떤 단서와 정황에 대한 반응으로 흡연 충동이 일어났을 때 이를 억제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TBS를 통한 제어 기전 개선은 약물 사용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도 약물 사용의 악순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확인을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연구팀은 말했습니다.
현재 cTBS는 범불안장애, iTBS는 주요 우울장애 치료에 실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생물 정신의학 학회 학술지 '생물 정신의학-인지 신경과학/신경영상'(Biological Psychiatry CNNI) 최신호에 발표됐습니다.
이종훈 기자 whybe0419@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결혼' 안혜경, 남편은 '빈센조' 촬영감독…송중기 '사회'로 의리 지켰다
- 연쇄살인범 사형수 유영철, 사형장 있는 서울구치소로 옮겼다
- "오빠 처벌받게 하려고"…자신 살해 예고 글 올린 20대
- "첫 금인 줄 알았는데"…'첫 2관왕' 전웅태의 귀여운 착각
- 손흥민, '북런던 더비'서 2골…유럽 통산 199골
- "무슨 일이 있었던 거죠?"…휴게소 음식 먹으려다 '깜짝'
- "숨진 '송파 일가족' 엄마 사기 혐의 피소"…돈 거래 추적
- 3만 톤 토석 와르르…울릉도 일주도로 덮친 산사태
- "앱으로 20분"…KTX 예매가 '산 넘어 산'인 사람들
- "다 사려니 비싼데…" 이젠 차례상도 실용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