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스템바이오텍, 최첨단 셀럽 플랫폼으로 임상성공 확률 'UP'

고종민 2023. 9. 25. 09: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스템바이오텍이 현재 진행 중인 모든 임상시험에 셀럽(SELAF) 플랫폼을 적용한 결과, 확실한 효능개선과 치료효과가 빠르게 나타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이어 "셀럽 플랫폼이 적용된 임상부터는 환자들의 반응과 개선이 확실히 빠르게 나타나고 있다"며 "현재 진행 중인 임상시험들의 성공 가능성이 크게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고종민 기자] 강스템바이오텍이 현재 진행 중인 모든 임상시험에 셀럽(SELAF) 플랫폼을 적용한 결과, 확실한 효능개선과 치료효과가 빠르게 나타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강스템바이오텍이 현재 진행 중인 모든 임상시험에 셀럽(SELAF) 플랫폼을 적용, 효능개선과 치료 효과 상승을 봤다고 25일 밝혔다. [사진=강스템바이오텍]

셀럽 플랫폼은 강스템바이오텍이 자체 개발한 하이엔드 전략기술이다. 생체모사환경배양법, 대량생산기술, 보관·유통, 투약에 이르기까지 세포치료제에 최적화된 플랫폼이다.

기존 냉장 방식으로 제조된 세포치료제는 제조 후 24시간 이후부터 세포활성도가 80% 미만으로 급격하게 저하되고, 유효기간도 48시간에 불과했다. 이에 따라 투약 일정에 맞춰 생산, 출고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해외 직접수출과 원거리 투약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셀럽 플랫폼의 극저온 동결 보관으로 세포치료제의 유효기간이 3년까지 크게 늘었다. 기존방식 대비 저비용으로 세포치료제의 관리 효율성도 극대화시켰다. -70℃ 이하의 동결제형 공급해 투약직전 해동함으로써 생산 초기와 동등한 수준으로 세포활성도가 높은 상태에서 투약이 가능해졌다.

지난 8월 투약이 완료된 아토피 치료제 임상 3상은 세포활성도가 높게 유지된 최적의 상태에서 환자들에게 투약됐다. 현재 진행 중인 장기추적조사의 투약 후 12개월 시점에서 EASI-50 달성율은 70%까지 예측된다. 이는 지난 2019년 임상 3상에 대한 1년 장기추적조사 결과인 58% 대비 12% 향상된 수치로 셀럽 플랫폼 적용 후 확실한 개선 효과가 나타나 이번 임상성공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연골재생을 통한 근본적 골관절염 치료제로 주목받고 있는 퓨어스템-오에이 키트주의 임상 1상에서도 매우 긍정적인 경과가 나타나고 있다. 투약 후 1개월에 도달한 환자들의 상태를 확인한 결과, 저용량군을 투약한 환자임에도 1개월여만에 통증지수(VAS), 골관절염 지수(WOMAC), 무릎 기능 및 활동성 평가(IKDC) 등을 통한 통증 또는 관절 기능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에서 의미있는 개선이 확인됐다.

특히, 셀럽 플랫폼은 해외 기술수출·품목허가와 상업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극저온 보관으로 세포 유효기간이 3년으로 연장되고, 동결제형 상태에서 공급이 가능하게 됐다. 국내뿐만 아니라 기술수출 이후 해외임상에서도 국내 GMP 시설에서 생산된 의약품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강스템바이오텍 관계자는 “전세계 어디에서든 거리와 상관없이 투약 직전 해동을 통해 처음 생산시점과 동등한, 최적의 세포활성도를 유지할 수 있다”며 “비용의 절감뿐 아니라 상업화에도 유리한 환경이 이미 완성됐다”고 말했다.

이어 “셀럽 플랫폼이 적용된 임상부터는 환자들의 반응과 개선이 확실히 빠르게 나타나고 있다”며 “현재 진행 중인 임상시험들의 성공 가능성이 크게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고종민 기자(kjm@inews24.com)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