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십자각]선거제 개편, 정치에 '넛지' 될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이 이뤄진 21일 국회 앞은 평소보다 혼잡하고 소란스러웠다.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20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극렬 지지층에 기댄 팬덤 정치와 이로 인한 극단적 대결 구도가 민주주의 붕괴의 기저에 있다"며 "어느 한 정당만의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래서 선거제 개편은 팬덤 정치와 대결 구도를 완화할 해법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이 이뤄진 21일 국회 앞은 평소보다 혼잡하고 소란스러웠다. 오전부터 부결을 주장하는 측과 가결을 주장하는 측이 각각 집결해 시위를 벌였다. 표결 전 본회의장에서 진행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체포동의안 설명은 여야 의원들의 고성이 오가는 아수라장 속에 여러 차례 중단됐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의원은 경청할 의무가 있다”고 자제를 당부해도 소용이 없었다. 선명하게 드러난 진영 간 대결의 모습이다.
이처럼 정치권에서 극단으로 치닫고 있는 대결의 주요 원인으로 ‘지지자들만 바라보는 정치’가 꼽힌다.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20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극렬 지지층에 기댄 팬덤 정치와 이로 인한 극단적 대결 구도가 민주주의 붕괴의 기저에 있다”며 “어느 한 정당만의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여야 구분 없이 정치인들이 자초한 결과임을 자성한 것이다.
정치 전문가들은 팬덤 정치와 대결 구도가 내년 4월 총선이 다가올수록 강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비례대표·지역구 구분 없이 일단 한 번 국회의원이 되면 4년인 임기 연장을 원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많은 현역 국회의원의 주요 판단 기준이 내년 총선 당선인 셈이다. 같은 편인 지지자들과 함께하는 것이 다른 편 사람들을 설득하기보다 훨씬 쉽고 당선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많은 정치인들에게 팬덤 정치는 거부하기 힘든 유혹이다.
그래서 선거제 개편은 팬덤 정치와 대결 구도를 완화할 해법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리처드 세일러 미국 시카고대 교수는 2018년 국내에 번역 출간된 책 ‘넛지’에서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설명했다. 남자 화장실 소변기 중앙에 그려진 파리 그림이 밖으로 튀는 소변을 줄였다는 일화가 대표적이다. 선거제 역시 지역·국가 발전에 기여할 인물이 당선될 수 있도록 바뀐다면 팬덤 정치와 진영 대결은 자연스럽게 힘을 잃게 될 것이다.
선거제 개편 협상은 거대 양당 및 개별 의원들 간 엇갈리는 이해관계 속에 타결이 지연되면서 이미 법정 시한을 넘겼다. 우리 편, 나의 당선에 유리한 룰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의지가 양측 모두 물러서지 않는 ‘치킨 게임’의 양상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자동차 두 대가 서로 정면으로 충돌하는 상황에서는 핸들을 돌려 방향을 바꾸는 것이 양측에게 최선의 선택이다.
여야 모두 극단적인 대결 구도 해소와 협력의 필요성은 인정한다. 더 늦기 전에 여야가 선거제 개편 협상에 진지하게 나서야 한다.
박경훈 기자 socool@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출산후 급격히 노화한 홍현희, 이 2가지가 문제였다는데
- '정류장에 있는데 갑자기 뽀뽀하고 도망쳐'…30대女 기습 뽀뽀 왜
- 온 동네 사람 다 쓰는 앱에서 전문의약품도 판다고?”…결국 대표 소환 당했다
- 요즘도 4000원 자장면 있어요?…'용진이형'은 먹어 봤다 그리고 남긴 말이…
- 남편과 하루도 같이 안 살았다…'계곡 살인' 이은해의 진짜 얼굴
- 진중권 '이재명, 구질구질…가결시켜달랬으면 부결됐을 것'
- 외국인들 한국여행 와서 '이 것' 먹고 SNS 올리고 난리더니 결국…
- 100일된 딸 '졸피뎀 분유' 먹여 숨지게한 친부…'실수다' 항변했지만
- '어이가 없네'…만원짜리 돈다발 맞은 유아인, 무슨 사연?
- 일본여행 다녀왔을 뿐인데…고열에 밤새 설사하다 입원까지 대체 무슨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