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비상장주식도 주가 급등락하면 거래 정지 추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금융투자 업계와 당국이 투자자 보호 사각지대에 놓인 비상장주식 시장에서도 이상 주가 흐름을 보이는 종목의 거래를 아예 정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당국도 21일 "K-OTC 시장에도 불공정거래 혐의를 발견할 경우 금융위에 통보하는 체계와 이상 주가 급등 종목을 투자자들에게 알리는 시장경보제도를 새로 마련하겠다"고 공표한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상장사에 준하는 3단계 경보 체계도 구축
10월말 최종안 발표 뒤 내년 초부터 가동
금융투자 업계와 당국이 투자자 보호 사각지대에 놓인 비상장주식 시장에서도 이상 주가 흐름을 보이는 종목의 거래를 아예 정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주가조작 가능성이 있는 주식에는 3단계 경보 체계도 도입할 것으로 보인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금융투자협회는 비상장주식 제도권 장외시장인 K-OTC에서 주가가 비정상적으로 급등락했을 때 매매를 중단하는 방안을 금융위원회와 협의하고 있다. 이는 21일 금융 당국이 발표한 ‘불공정거래 대응 체계 개선 방안’의 후속 조치다. 현재 금투협은 파산·회생 절차 돌입 등 재무 안정성이 심각하게 훼손된 K-OTC 기업에 대해서만 거래 정지 조치를 취하고 있다.
금투협은 또 K-OTC에 한국거래소와 같은 3단계 시장 경보 체계를 도입하는 방안도 유력하게 검토하고 나섰다. 시장 경보는 소수 계좌에 매매가 집중됐거나 주가가 일정 기간 급등한 종목에 관해 투자 위험 사실을 알리는 제도다. 금투협은 지금까지 K-OTC의 문제 종목을 위험 단계 구분 없이 모두 ‘투자 유의’ 대상으로만 분류해왔다. 당국도 21일 “K-OTC 시장에도 불공정거래 혐의를 발견할 경우 금융위에 통보하는 체계와 이상 주가 급등 종목을 투자자들에게 알리는 시장경보제도를 새로 마련하겠다”고 공표한 바 있다.
금투협은 특히 시장경보제도를 마련하는 과정에서 거래소의 ‘투자 주의-투자 경고-투자 위험’ 3단계 체계를 적극 참고하기로 했다. 나아가 이를 거래량이 적은 K-OTC 시장의 특성에 맞게 개편해 불공정거래 가능성이 높은 종목은 1단계인 ‘투자 주의’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2단계인 ‘투자 경고’로 고지하는 방식까지 구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투협과 당국이 이번에 시세조종 행위 차단 범위를 비상장주식까지 넓힌 것은 코스피·코스닥보다 K-OTC 시장의 투자자 보호 장치가 더 허술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실제로 서울남부지방검찰청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부(부장검사 단성한)는 2021년 4~6월 K-OTC 시장에서 비상장회사 A사의 주가가 급등할 것처럼 호재를 퍼뜨려 시세를 조종한 혐의로 ‘1세대 기업 사냥꾼’ 등 3명을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하기도 했다.
금투협은 이와 관련한 세부안을 다음 달 말 최종 공개하고 내년 초부터 새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가동할 계획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K-OTC 시장 감시 체계 개편이 비상장주식 시장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 거래 활성화를 이끄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기대했다.
성채윤 기자 chae@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출산후 급격히 노화한 홍현희, 이 2가지가 문제였다는데
- '정류장에 있는데 갑자기 뽀뽀하고 도망쳐'…30대女 기습 뽀뽀 왜
- 온 동네 사람 다 쓰는 앱에서 전문의약품도 판다고?”…결국 대표 소환 당했다
- 요즘도 4000원 자장면 있어요?…'용진이형'은 먹어 봤다 그리고 남긴 말이…
- 남편과 하루도 같이 안 살았다…'계곡 살인' 이은해의 진짜 얼굴
- 진중권 '이재명, 구질구질…가결시켜달랬으면 부결됐을 것'
- 외국인들 한국여행 와서 '이 것' 먹고 SNS 올리고 난리더니 결국…
- 100일된 딸 '졸피뎀 분유' 먹여 숨지게한 친부…'실수다' 항변했지만
- '어이가 없네'…만원짜리 돈다발 맞은 유아인, 무슨 사연?
- 일본여행 다녀왔을 뿐인데…고열에 밤새 설사하다 입원까지 대체 무슨일?